인사담당자와 실제 합격자가 알려주는 합격 꿀팁ㅣ롯데 유통군 족집게 취업 리포트

합격을 부르는
기업 인사이트

지금 알아야 할 기업 브리핑!
주목할 만한 롯데 유통군의 소식들을 모아 소개합니다.

  • 온오프라인을 잇는 국내 대표 유통 플랫폼

    롯데 유통군은 8개 계열사 (롯데백화점, 롯데마트·슈퍼, 롯데e커머스, 롯데하이마트, 롯데홈쇼핑, 롯데지에프알, 한국에스티엘, 유니클로)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1970년대부터 국내 유통 산업의 변화와 혁신을 이끌며 업계 1위의 유통 기업으로 성장했죠. 온·오프라인 쇼핑과 전국 물류망을 아우르는 유통 플랫폼을 형성하고 있으며, 최근 유통 채널 혁신과 점포 포맷 다변화를 추진하며 국내를 넘어 글로벌 시장을 대표하는 유통 기업으로 나아가고 있습니다.

    롯데 유통군 비전: 고객의 첫번째 쇼핑 목적지가 되는 것

    • 롯데백화점: 프리미엄 유통 트렌드를 선도하는 국내 No.1 백화점

    • 롯데마트·롯데슈퍼: 슈퍼마켓 및 대형 할인점 기반의 국내외 식품·생활 소비재 유통 기업

    • 롯데e커머스(롯데ON): 온오프라인을 넘나드는 쇼핑 경험을 제공하는 롯데쇼핑 통합 e커머스 플랫폼

    • 롯데하이마트: 전국 330여 개 직영 매장과 온라인 쇼핑몰을 운영하는 국내 1위 전자 유통 기업

    • 롯데홈쇼핑: TV홈쇼핑, 인터넷/모바일 쇼핑몰, 데이터홈쇼핑, 라이브커머스 등을 통합한 멀티 채널 미디어 커머스 기업

    • 롯데지에프알: 최상의 라이프스타일과 새로운 트렌드를 국내 고객에게 소개하는 패션·뷰티 전문 유통 기업

    롯데 유통군은 소비자들의 취향이 다변화되고 경기 불확실성이 커지는 상황에 빠르게 대응하며 안정성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백화점과 해외 사업의 성장이 핵심적인 역할을 했는데요, 특히 베트남·인도네시아 등에서 백화점과 마트를 성공적으로 운영하며 해외 사업 영업을 지속, 확장하고 있습니다. 현재 백화점 핵심 점포 대규모 리뉴얼을 진행 중이며 그로서리 중심의 마트 재편, PB 상품 수출 확대, 마트-슈퍼 물류 통합 등 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전략을 다방면으로 추진 중이에요.

  • 롯데 유통군은 요즘 ‘이것’에 집중하고 있어요

    • 통합 리테일 미디어 네트워크 추진
      롯데 유통군은 지난해 ‘리테일 미디어 네트워크(RMN) 사업’을 신성장 사업으로 정하고 통합 플랫폼을 구축하겠다고 밝혔습니다. RMN이란 ‘소매(리테일)’와 ‘매체(미디어)’를 결합한다는 의미로, 자사의 고객 데이터를 활용해 광고 효율을 극대화하는 플랫폼을 말해요. 그동안 계열사별로 산발적으로 운영해 온 광고 사업을 하나로 통합하고, 광고주가 원하는 위치와 시기에 편리하게 광고를 요청할 수 있도록 RMN을 구축하는 중입니다.

    • 온라인 그로서리 전용 앱 ‘제타(ZETA)’ 확대
      지난 4월 영국 리테일 테크 기업 오카도의 자동화 시스템을 도입한 온라인 그로서리 전용 앱 ‘제타(ZETA)’를 출시했습니다. 로봇·AI·빅데이터 등을 활용해 수요 예측부터 배송까지 전 과정을 통합 관리하며 더 편리한 장보기 경험을 제공하죠. 롯데 유통군의 온라인 신선식품 경쟁력을 끌어올리기 위한 핵심 축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습니다.

    • 동남아 중심의 해외 사업 강화
      롯데그룹은 급성장하는 동남아 시장을 기반으로 글로벌 사업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이를 잘 느낄 수 있는 예시로, 2023년 베트남 하노이에 오픈한 ‘웨스트레이크하노이’가 있습니다. 백화점, 마트, 호텔, 아쿠아리움, 전망대, 레지던스 등을 갖춘 원스톱 라이프스타일 공간으로, 그룹 차원에서 다양한 사업의 시너지를 창출하고 있어요. 롯데그룹은 2030년까지 롯데쇼핑의 해외 매출 규모를 약 3조 원(전체 매출의 약 21%) 수준으로 키우겠다는 목표를 밝히기도 했어요. 이에 따라 동남아 유통 사업을 총괄하는 ‘인터내셔널 헤드쿼터(IHQ)’를 싱가포르에 설립하고 복합 단지 및 쇼핑몰 개발, PB 상품 수출 등을 추진할 계획입니다

인사담당자의 시크릿 노트

인사담당자가 직접 전하는 생생한 채용 정보!
채용 과정부터 조직 문화, 지원 꿀팁까지 꼭 확인하세요.

  • Q. 롯데 유통군 계열사의 하반기 채용 계획과 과정이 궁금합니다.

    롯데 유통군 계열사별 주요 채용 계획 이미지-web 롯데 유통군 계열사별 주요 채용 계획 이미지-mobile

    신입 채용과 경력 채용 프로세스에 차이가 있는데요, 경력은 대체로 서류 전형 - 1차 면접/인성검사 - 2차 면접 - 평판 조회/처우 협의 순서로 진행됩니다. 신입의 경우 현업 업무에 참여하면서 직무 이해도와 수행 역량, 조직 적합성을 검증하는 인턴십이 추가됩니다.

  • Q. 지원자 검토 시, 가장 중점적으로 평가하는 요소가 있나요?

    서류 전형에서는 직무적합성과 전문성을 중요하게 검토합니다. 단순히 경험을 나열하기보다는, 왜 이 직무를 선택했고 어떻게 준비해 왔는지를 구체적으로 설명하는 것이 좋아요. 면접에서는 지원 동기와 입사 후 목표 등을 주로 물어보는데요, 지원자의 관심도와 관찰력을 확인하기 위해 롯데 유통군 매장 방문 경험과 관련 의견을 묻는 경우도 많습니다.

    계열사별로 구체적인 인재상은 조금씩 다르지만, 유통 업계 특성상 트렌드에 민감하게 반응하고 적극적으로 소통하는 자세를 갖춘 분을 선호합니다. 또 고객의 니즈를 파악하고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고객 중심의 사고를 할 수 있는 분이면 좋겠습니다.

  • Q. 롯데 유통군 지원 전, 이것만은 꼭!

    유통업은 고객과 가장 가까운 접점에서 소비자의 니즈를 가장 빠르게 찾아내고 맞춰가는 것이 핵심입니다. 따라서 쇼핑몰, 백화점, 마트, 슈퍼, 편의점 등을 방문하면서 요즘의 트렌드는 무엇인지, 어떻게 소비자를 롯데로 발걸음하게 만들 수 있을지 고민해 보면 도움이 될 거예요. 롯데 유통군 점포 여러 곳을 방문해 보고 느낀 점이나 개선 아이디어를 구체적으로 정리해 두는 것도 추천드립니다.

    ‘왜 롯데 유통군을 선택했는가’에 대한 고민을 충분히 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회사가 왜 나를 뽑아야 하는지를 어필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내가 왜 이 회사를 선택하는지도 매우 중요하니까요. 왜 많은 회사 중 롯데 유통군을 선택했고, 이곳에서 어떤 미래를 그려 나가고 싶은지 깊이 생각해 보고 지원한다면 이후의 회사 생활도 더 만족스러울 거예요.

  • Q. 지금 롯데 유통군에 합류해야 하는 이유!

    롯데 계열사의 공통적인 특징은 가족 친화적인 기업이며 개인의 전문성 향상을 위해 지원을 아까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모든 계열사에 자동 육아 휴직 등 출산·양육 제도가 잘 마련되어 있어서 타 회사에서도 벤치마킹할 정도죠. 구성원의 성장을 돕는 제도도 다양하게 마련되어 있습니다. 구성원들의 자율적인 직무 이동을 지원하는 ‘Job Posting’ 제도(롯데백화점), DATA 교육 프로그램, 선배와의 1:1 멘토링 프로그램(롯데 e커머스) 등이 있어요. 롯데 유통군에서 함께 더 높은 목표를 향해 달리며 꿈을 실현할 인재분들을 기다립니다!

합격자의 비법 노트

“나는 이렇게 합격했다!”
롯데 유통군 합격자들이 직접 전하는 서류, 면접 팁부터 입사 후기까지 지금 만나 보세요.

  • Q. 왜 롯데 유통군이었나요?

    • 롯데백화점 | F&B 영업관리 | 1년 차 | 신입 입사

      롯데백화점은 국내 백화점 중 가장 많은 점포를 가지고 있는데요, 그만큼 환경에 구애받지 않고 다양한 브랜드와 협업하며 꿈을 자유롭게 실현할 수 있는 곳이라고 생각해 지원했습니다.

    • 롯데마트·롯데슈퍼 | 영업관리 | 1년 차 | 신입 입사

      롯데그룹의 유통 계열사로서 타 계열사와의 시너지를 낼 수 있다는 점에 큰 매력을 느꼈습니다. 또 해외 사업을 안정적으로 운영하고 있다는 것이 해외 주재원을 꿈꾸던 저에게 무척 인상 깊었어요.

    • 롯데하이마트 | 마케팅 | 3년 차 | 총 이직 횟수 3회

      하이마트가 가진 확고한 오프라인 경쟁력을 바탕으로 이커머스에서도 입지를 확장해 나가는 점이 매력적이었습니다. 이전 회사가 이커머스 기업이었기 때문에, 하이마트에서는 제가 가진 경험을 활용하면서도 오프라인 경쟁력을 활용할 기회가 더욱 많을 것이라고 판단했어요.

  • Q. 서류 작성 시 가장 신경 쓴 부분은?

    • 롯데홈쇼핑 | PD | 1년 차 | 신입 입사

      모호한 표현이나 불필요한 형용사를 제외하려고 노력했습니다. 모든 경험에 대한 근거를 제시하려 노력했고 정량적인 측면을 강조해 작성했어요. 또 서류 내 여러 항목에서 나라는 사람의 캐릭터를 일관성 있게 보여주기 위해 노력했어요. 예를 들어 나를 나타내는 키워드가 ‘성실’과 ‘열정’이라면, 해당 키워드가 모든 답변에서 드러날 수 있도록 서술했습니다.

    • 롯데하이마트 | 인테리어 | 2년 차 | 총 이직 횟수 2회

      이곳만을 위한 서류를 만들었습니다. 기존 이력 중 제가 지원하는 포지션의 JD와 어울리는 경험을 선별하고 재구성하는 데 시간을 많이 투자했어요. 다양한 경험 중 가장 직무와 어울리는 경험을 2개 골라 이력서에서 집중적으로 설명하고, 이에 맞게 포트폴리오도 전면 수정했어요. 서류 준비 과정에서 롯데그룹 공식 유튜브 채널 ‘롯썰TV’에서 많은 힌트를 얻었습니다. 기업 공식 채널 영상은 내부 구성원들의 이야기와 기업이 나아가려는 방향을 명확히 보여 주는 중요한 자료라고 생각해요.

    • 롯데지에프알 | 기획MD | 3년 차 | 총 이직 횟수 1회

      지원한 직무와 회사의 방향성이 맞물리는 경험을 구체적으로 보여주려고 했습니다. 단순히 잘하고 싶다는 의지보다는, 제가 이전에 수행했던 업무나 프로젝트가 이 회사에서 어떻게 활용될 수 있는지를 연결해서 작성하는 데 시간을 많이 썼어요.

  • Q. 면접 준비, 이것만은 꼭!

    • 롯데백화점 | F&B 영업관리 | 1년 차 | 신입 입사

      사실 면접을 아무리 열심히 준비해도 예상하지 못한 질문을 받게 될 수밖에 없잖아요. 그래서 저는 예상 질문을 만들고 답변을 준비하기보다는, 시간이 날 때마다 백화점 현장에 방문해 매장을 관찰하거나 고객을 인터뷰하는 데 집중했습니다. 결과적으로 전혀 생각지 못했던 곳에서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었고, 면접에서 말할 수 있는 에피소드도 많아졌어요.

    • 롯데e커머스 | 신사업 기획 | 1년 차 | 신입 입사

      저는 직무 관련 경험을 보고서 형식으로 만들어 준비해 갔는데, 직무 적합성을 강조하는 데 도움이 됐다고 생각합니다. 신사업 기획 직무이다 보니 무엇이든 잘 해낼 수 있다는 자신감 있는 태도도 긍정적으로 작용한 것 같아요.

    • 롯데지에프알 | 기획MD | 3년 차 | 총 이직 횟수 1회

      “유통 산업이 온라인 중심으로 빠르게 변화하고 있는데, 오프라인 유통의 미래를 어떻게 보시나요?”라는 질문이 기억에 남습니다. 저는 오프라인 유통의 역할이 단순 판매 공간이 아닌 ‘경험 공간’으로 전환되고 있다고 생각해서, 고객 체험 중심 전략 사례를 들어 설명했어요. 면접 전 기업의 최근 뉴스나 유통 트렌드를 정리해서 제 의견을 정리해 본 것이 큰 도움이 된 것 같아요.

  • Q. 롯데 유통군에 관심 있는 취업/이직 준비생들에게 한마디

    • 롯데하이마트 | 마케팅 | 3년 차 | 총 이직 횟수 3회

      전반적인 채용 과정에서 지원자의 실질적인 역량을 가장 중요하게 본다는 인상을 받았어요. 회사의 목표를 달성하는 데 자신이 어떻게 기여할 수 있는지를 이전의 경험이나 성과와 관련지어서 명확하게 보여주면 좋은 결과가 있을 것 같습니다. 조직문화 자체도 소통이 활발하고 도전적인 시도를 장려하는 편이라, 입사하신다면 역량을 더 빠르게 키울 수 있을 거예요.

    • 롯데지에프알 | 기획MD | 3년 차 | 총 이직 횟수 1회

      ‘나를 드러내는 방식’에 집중하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다들 비슷한 스펙을 갖고 있는 요즘, 나만의 경험을 어떻게 보여줄 수 있는지가 정말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또 유통업은 고객과 가장 가까운 곳에서 일하는 만큼 인성과 태도도 중요한 평가 요소가 된다는 점을 기억하면 좋을 것 같아요.

    • 롯데홈쇼핑 | PD | 1년 차 | 신입 입사

      유통군은 고객과 가장 가까운 곳에서 접점이 많아 늘 긴장되는 순간이 많은 것 같아요. 하지만 롯데홈쇼핑을 포함한 롯데 유통군의 조직문화에는 요즘 찾아보기 힘든 인간적인 따뜻함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사람과 사람 사이의 연대와 지지가 조직에 대한 애착으로 이어지는 경험을 하며 직장 생활을 하고 있어요. 사람과 환경이 커리어에서 무척 중요한 요소인 만큼, 롯데 유통군 입사를 꼭 추천하고 싶습니다.

Recruit

지금 롯데 유통군에 합류하세요!

포지션 보러가기

이 기업은 어때요?

주목 받고 있는 포지션을 테마 별로 모아봤어요.
원티드에 있는 포지션이라면 어디든!
합격 시 사이닝 보너스
1,000만 원 당첨의 기회를 드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