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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준비된 면접관을 육성하자.
가. '구글’은 면접을 어떻게 할까?
면접관의 역할은 제한된 시간 동안 효과적인 질문을 던지고 이 과정을 통해 지원자가 보유한 가치와 역량을 파악하는 것입니다. 면접은 어떻게 진행되어야 할까요?
구글의 면접 방식을 살펴보겠습니다. 구글의 면접은 최대 10차례 진행됩니다. 인사담당자의 질문으로 진행되는 전화면접은 1차 면접입니다. 2차 면접은 엔지니어, 3차 면접도 또 다른 엔지니어와 진행됩니다. 구글이 만든 질문 리스트 중에서 채용 직종에 해당하는 질문을 묻는 방식입니다. 동일한 질문으로 진행하여 면접 결과 비교를 용이하게 합니다. 채용 담당자는 면접관이 작성한 면접 보고서를 검토한 후 채용 대상자를 최종 확정합니다.
나. 잘못된 면접의 사례
적지 않은 국내 기업에서는 사업 부문의 직책자나 임원을 면접관으로 선발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력서도 살펴보지 않은 상태에서 면접장으로 들어가는 경우도 흔히 볼 수 있습니다. 면접관은 1년에 한두 번 면접에 참여하기 때문에 전문성이 떨어지고, 입사지원자의 화려한 언변과 경력에 현혹될 여지가 있습니다.
다. 면접관 교육은 어떻게 해야 할까?
매년 ‘면접관 교육’을 실시하고 있는 A사의 경우 면접관 실습과정 수료를 의무화하고 있습니다. 채용 전문 업체 강사를 초빙하는 전일 과정의 교육은 면접 유형 및 면접 방식의 이해, 면접위원의 자세, 면접사례로 구성됩니다. 모의면접 실습을 통해 입사지원자의 자기소개서 항목별 질문 유형을 뽑아내고 질문을 훈련합니다.
면접관의 역할은 질문을 통해 대상자의 역량, 경험, 인성을 파악하는 과정입니다. 이를 위해서는 첫째, 면접관에게 역량 검증이 가능한 면접 질문 Pool을 제공합니다. 주제별 다수의 질문 문항 중에서 어떤 질문을 할지는 면접관이 짧은 시간 동안 결정해야 합니다. 하나의 역량을 묻더라도 입사지원자의 전공, 경험 등에 따라 다른 방식으로 물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둘째, 질문을 잘하려면 연습을 해야 합니다. 입사지원자 중 일부는 너무 긴장한 나머지 자신의 모습을 충분히 보여주지 못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답변이 충분하지 못한 지원자의 답변을 이끄는 것 역시 면접관의 역할입니다. 질문을 할 때에는 구체적인 사례를 물어야 합니다. 답변이 명확하지 않은 경우 추가질문을 하여 지원자의 완성된 답변을 유도해야 합니다. 면접관은 면접 실습 교육에서 면접 방식, 질문 기법, 질문 공식을 충분히 익혀야 합니다.
셋째, 면접에 대한 신뢰할 만한 결과물을 만들어야 합니다. 면접 기준에 맞는 면접 평가를 하고, 동일한 입사지원자에 대해서는 면접관이 다르더라도 균등한 결과가 나와야 합니다. 면접 평가 실습과정을 통해 면접관별 평가 성향을 보정할 수 있는 실습 기회를 가지고 이를 통해 면접 기준에 따라 일관성 있게 평가하는 연습을 해야 합니다.
넷째, 모의면접을 통한 실습이 이뤄져야 합니다. 면접관 교육 대상을 면접 그룹, 입사지원자 그룹, 관찰 그룹으로 나눠 3가지 역할을 번갈아가며 해보고 서로 피드백을 받습니다. 세 가지 역할을 맡는 실습 과정에서 배운 대로 실천하는 학습자와 과거의 습관을 버리지 못하는 학습자가 구분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