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팡, 셀프디자인 기반의 자율 근무 문화

쿠팡, 셀프디자인 기반의 자율 근무 문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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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아티클은 <스타트업 조직문화> 시리즈의 6화입니다.


쿠팡은 설립 이후 자유로운 재택근무와 유연한 근무를 구성원들에게 권장해 왔다. 특히 재택근무와 관련해 2018년부터 “주 1회 재택근무를 할 수 있다”라고 지침을 마련, 구성원 누구라도 눈치 보지 않고 이를 활용할 수 있도록 독려했고, 2022년부터는 ‘와우 프롬 애니웨어(wow from anywhere)’를 원칙으로, 국내 어디서든 근무할 수 있는 정책을 도입했다. ‘와우 프롬 애니웨어’는 어디서든 근무해도 된다는 뜻으로 근무 장소로 집이 또는 교외 등을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다.

ⓒ 쿠팡


WHY : 왜 자율적 근무 문화인가


쿠팡의 자율적인 근무 문화를 구성하는 두 축은 자율에 기반한 ‘재택근무제도’ 그리고 월 기준으로 정해진 근로시간을 채우는 형태로 하루 최소 근무시간을 4시간으로 규정한 ‘유연근무제도’이다. 쿠팡은 실제 규정과 일하는 문화가 일치한다는 측면에서 두 축이 쿠팡만의 자율에 기반한 근무 문화에 기여하는 바는 매우 크다. 그리고 해당 제도가 구성원들의 근무 만족도에도 상대한 영향을 주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내부 설문조사를 통해 확인한 바에 따르면 구성원 80% 가까이 재택근무에 대해 만족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조사 결과를 보다 구체적으로 설명하면 “나는 우리 팀이 원격근무 시에도 사무실 출근과 동일하게 효과적으로 일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는 항목에 직원 78%가 “그렇다”라고 응답했으며, “우리 회사는 원격근무를 할 수 있는 인프라가 효과적으로 구축되어 있다”는 항목에도 79%가 “그렇다”라고 답했다. 실제로 출퇴근 시간, 회의로 인한 이동시간이 현저히 줄어듦에 따라 업무 효율도 크게 증가한 것으로 확인됐다. 자율과 책임을 중시하는 조직이다 보니 특히 더 잘 어울리는 제도가 아닌가 생각한다.

조금 더 구체적으로 2022년 1월부터 새롭게 적용한 쿠팡의 재택근무 제도는  "주 3일 회사 출근하는 것을 기본 원칙으로 삼되, 실제 대면 근무가 별도로 필요 없는 팀의 경우 팀장의 재량 하에 근무 제도를 자유롭게 운영할 수 있다"를 기본 방침으로 두고 있다. 즉, ‘주 3회 이상 출근을 권장하지만 팀별 업무 성격에 따라 셀프 디자인한다’라고 정리할 수 있다. 하지만 최근 코로나 여파로 확진자 수가 가파르게 증가하고 있어, 새로운 재택근무 규정보다 정부에서 발표하는 사회적 거리두기에 연동한 코로나19 재택근무 가이드라인을 적용하고 있고, 이것에 근거해 실제 90% 이상의 구성원들이 재택근무를 하고 있다.

ⓒ 쿠팡


HOW : 어떻게 잘 운영할까


코로나가 언젠가는 종식될 것이기 때문에, 쿠팡의 2022년 재택제도를 도입함에 있어, 주 며칠을 사무실 근무로 해야 하는지를 두고 내부적 논의가 굉장히 많았다. 하지만 비대면 환경보다 대면 환경이 효과적인 팀에게 기준을 마련해 주지 않으면 사무실 출근을 권장했을 때 구성원들이 혼란을 느낄 수 있기에 기준을 주 3일 출근으로 정했다. 그러나 팀장의 재량 하에 팀별 제도를 셀프 디자인할 수 있기 때문에, 이러한 기준은 모든 팀에게 일괄 적용하지 않고, 팀별로 가장 최적화된 업무 형태를 스스로 찾아갈 수 있도록 자유롭게 운영할 수 있게 했다. 

필자가 관리하는 인사기획팀의 경우에도 재택이 기본적으로 권장되며, 개인이 최선의 근무 성과를 달성함에 있어 필요한 근무형태를 스스로 정할 수 있게 가이드하고 있다. 개인에게 근무 방식을 셀프 디자인할 수 있는 권한을 줌으로써 자율과 책임에 기반한 조직문화를 자연스럽게 형성하고 있다고 생각한다.

실제로 쿠팡에서는 제 3의 장소에서 PC를 켜는 순간 재택근무가 시작된다. 일종의 하이브리드 근무 형태라고 볼 수 있는데 근무 장소에 대한 규정이 없다. 근무 장소가 집이 될 수도, 교외가 될 수도 있다. 다만 회사의 필요에 따라 출근해야 하는 상황이 생길 수도 있다는 점을 최소한의 가이드라인으로 지정해 두었다. 또한 재택근무를 운영에 있어 간주근로시간제가 아닌 실제 근무시간을 적용하여, 10시간 일하든 6시간 일하든 모두 8시간으로 간주하는 것이 아니라 실제로 근무한 시간을 입력하게 함으로써 구성원 스스로가 근로시간을 유연하게 운영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개인은 철저하게 본인에게 가장 최적화된 업무방식과 업무시간을 구성원 간 협업에 방해가 되지 않는 선에서 선택할 수 있으며, 이는 쿠팡의 ‘창의’와 ‘혁신’으로 요약할 수 있는 쿠팡의 조직문화를 만드는 데 크게 기여하였다. 결국 재택이냐 출퇴근이냐가 아니라 팀별 또는 직무별로 최적화된 방식으로 근무방식을 매우 유연하게 운영하게 함으로서 쿠팡의 리더십 원칙 “Hate Waste”, “Deliver Results with Grit”를 달성하고 있으며, 궁극적으로는 자율에 기반한 근무 문화 또한 강화하고 있다.

ⓒ 쿠팡


재택근무로 업무 효율을 높이는 방법 


많은 기업이 재택근무를 구성원에게 휴식을 부여하는 제도라고 잘못 생각하기도 하는데, 이는 잘못된 접근이라고 생각한다. 재택근무는 구성원에게 휴식을 부여하는 제도가 아니다. ‘어떻게 하면 가장 효율적으로 일할 수 있을까’, ‘고성과를 낼 수 있을까’라는 고민에서 시작된 하나의 솔루션이다. 사무실 근무보다 재택근무가 더 효율적일 수 있다는 생각을 가지고 접근해야 한다. 또한, 비대면 상황에서의 업무 효율을 높일 수 있는 다양한 업무 툴을 능숙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사전에 철저히 교육해야 함도 빼놓을 수 없겠다. IT 기술에 익숙하지 않은 기성세대들이라 할지라도 세상의 속도에 맞춰 의식적으로 변화해야 함을 주문하고 싶다.

또한 다른 기업의 제도를 무작정 그대로 따라 하는 것 또한 매우 위험한 접근 방법이다. 다른 기업의 제도 가운데 우리 조직이 허용할 수 있는 제도가 무엇인지, 즉 우리 조직문화가 수용할 수 있는지 여부를 파악하는 것도 중요한 과제다. 조직의 성격과 전혀 맞지 않는 제도를 섣불리 도입했다가 안 하느니만 못한 상황이 일어날 수 있다. 마지막으로 출퇴근하는 사람과 재택하는 사람을 평가함에 있어 차별을 두는 것도 매우 경계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편견을 버리고 업무성과를 기준으로 투명하고 객관적으로 평가할 수 있어야 하며 이는 매우 중요한 재택 관리 포인트 중 하나이다.  

ⓒ 쿠팡


재택근무로 인한 어려움과 해결 방법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한 우울감, 이른바 ‘코로나 블루’를 겪고 있는 직원들을 위해 크고 작은 다양한 이벤트를 진행하는 것 또한 장기간의 재택근무로 인한 애로사항을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쿠팡의 경우, 최근에 비대면으로 지난 1년간의 성과를 확인하고 앞으로 쿠팡이 나아가고자 하는 방향을 함께 공유하는 타운홀 미팅을 진행한 바 있는데, 이렇듯 비대면 환경 속에서도 구성원 간 결속력, 유대감을 유지하기 위한 활동을 다양하게 추진해 나가고 있다. 우울감이나 불안감을 느끼는 직원들을 위해서도 전문 심리상담사가 상주하는 심리상담센터인 “쿠레스트” 또한 운영 중이며, 더불어 직원들의 건강 증진 및 예방 프로그램과 체계적인 건강 상담을 제공하는 쿠팡케어센터 또한 운영 중인데, 이와 같은 프로그램들은 코로나 장기화로 심신이 지쳐 있는 직원들의 근무 경험을 향상 시키는 데 기여하고 있다.

쿠팡의 재택근무 제도 그리고 그 외의 다양한 관련 제도가 한 번 구축되었다고 해서 그것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기에 앞으로도 이 제도가 도입 취지에 맞게 운영되고 있는지, 부작용은 없는지, 구성원 만족도는 어떻게 되는지에 대한 것들을 끊임없이 확인하면서 유지 보수를 해 나가는 것 또한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또한 개선 방향을 잡아내는 과정에서 최대한 많은 구성원이 함께할 수 있도록 유도하고, 궁극적으로는 구성원들의 참여가 어떤 식으로 반영되고 있는지 피드백하는 일련의 과정을 통해 공감대를 형성해 나가는 데도 집중할 방침이다. 

VUCA(변동성(volatility), 불확실성(uncertainty), 복잡성(complexity), 모호성(ambiguity)) 시대인 만큼, 변화하는 환경에 맞춰 쿠팡의 재택 제도 또한 시장을 리딩할 수 있는 방향으로 지속 진화할 것이라고 생각한다. 대내외 변화를 빠르게 읽어내고 이를 쿠팡의 재택 제도를 비롯해 다양한 인사제도에 반영할 수 있도록 고민하고 이를 통해 “WOW the Customer”를 지속하는 것이 우리의 장기적인 과제가 아닐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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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ㅣ김민석 (ben.kim@coupang.com)
필자는 에이온휴잇컨설팅, 삼성물산, 그리고 SK이노베이션에서 HRM 전문가로 성장하였고, 현재 쿠팡에서 인사기획팀장으로 근무 중이다. 다양한 HR 경험을 바탕으로 GHR, M&A, 성과주의 인사제도, 주식형 보상제도, 유연/재택근무제도, 애자일 조직 운영, 스타트업 HR 등에서 전문성을 보유하고 있다. 일하는 방식과 조직문화가 어떻게 성과와 연결되는지에 대한 연구와 혁신을 계속하고 있다. 



발행일 2022.03.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