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영준 마케터 ⓒ 이영준
어떤 좋은 선택도
‘나’를 대신할 순 없어
직무명이 몇 번 바뀌고, 에이전시에서 인하우스로, 새로운 시장에 진입하기도 했지만 이영준 마케터가 감지하는 이직 시그널은 변함없다. ‘능력과 욕심의 균형점에 운을 곱할 수 있을 때’ 성장 가능성이 높은 회사로 뚝심 있게 걸어가는 것이다.
영준 님께서는 게임 전문 개발 및 서비스 기업 웹젠(Webzen)에서 서비스 기획자로서 첫 커리어를 시작하셨어요. 해당 직무를 선택하신 이유가 있으실까요?
KOTRA(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주관으로 인도에서 개발하는 인턴에 합격해 일한 경험이 있어요. 웹 개발자로서 개발하는 일도 재밌었으나, 서비스 기획하는 것에 또 다른 즐거움을 발견해 서비스 기획자 포지션에 지원했습니다. 특히 시스템화와 계획적인 것을 좋아하는 제 성격과 맞았습니다. 당시 극심한 취업난이었는데, 채용 공고의 우대사항에도 적합해 지원했어요.
그 후 한 번의 이직을 거치고, 광고 회사 Performance by TBWA 디지털 마케팅 매니저로 직무 전환을 하셨습니다. 두 직무가 서로 비슷한 결은 있지만, 엄연히 마케팅은 또 다른 영역일 텐데요. 직무 전환을 하시게 된 이유도 궁금합니다.
Performance by TBWA 이전에, 웰컴저축은행로 먼저 이직했어요. 디지털 마케팅, CRM을 담당했는데 당시 자사 웹과 앱으로 고객이 대출을 신청하고, 신청한 정보를 통해 대출이 승인되는 구조였습니다. 내부에서는 서비스 기획과 유사하게 고객 여정과 스텝별 이탈률, 최종 전환율을 측정하고 최적화했어요. 그러다 웹젠, 웰컴저축은행에서 함께 일해 온 팀장님과 다른 실무자들이 performance by TBWA를 창립했고, 저 또한 자연스럽게 멤버가 되었습니다. 광고주 사이드에서 대행사로의 이동이 업무 영역과 환경이 완전히 바뀌는 것이라 결정하기 쉽지는 않았습니다.
저도 오랜 에이전시 경력이 있는 터라, TBWA 이력을 보고 굉장히 반가웠어요.(웃음) 에이전시와 인하우스, 각 소속에서 필요한 실무자 역량이 조금은 다르다고 생각합니다. 모두 경험하신 영준 님은 어떠신가요?
대행사에서 매체를 넓게 보며 브랜드에 적합하게 마케팅을 운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웠어요. 결국 브랜드에서 마케팅 부서의 중요 역할 중 하나는 메타인지예요. 시장에서의 객관적인 포지션과 브랜드 가이드를 연관 부서에 지속해서 주입시켜야 하는 미션이 있는데요, 이때 대행사 경험이 인하우스에서 워킹하더라고요.
에이전시에서는 여러 버티컬 혹은 동일 버티컬 내에서도 역할이 다른 다양한 서비스의 고객 반응을 종합적으로 분석하며, 브랜드(서비스)에 적합한 고객을 찾아 알맞은 메시지를 반응률이 가장 높을 만한 타이밍에 전달하는 과정을 설계하는 역량이 필요해요. 인하우스 마케터로서 그로스 마케팅 시작점은 매체에서의 고객 반응이라고 생각해요. 고객 반응을 바탕으로 각 터치 포인트의 이탈률과 최종 전환율을 체크하고 서비스를 개선할 수 있는 아이디어를 주입하며, 외부에는 서비스의 장점(USP)을 알리는 기술을 익혀야 해요.
ⓒ 셔터스톡
영준 님께서 직장을 선택하시는 기준이 궁금합니다.
‘앞으로 커리어를 얼마나 개발할 수 있는가’를 먼저 고려해요. 내가 가진 능력을 십분 발휘할 수 있는 곳이어야 해요. 여기까지 모두 조건이 충족된다면 연봉, 복지, 거리 등 물리적 조건에 따라 선택할 것 같습니다. 실제로 성장 잠재력이 높은 회사에서 커리어를 가장 잘 개발할 수 있었고, 물리적 조건도 만족했습니다. 물론 저도 이직할 때 이력서를 100군데도 넘게 썼어요. 합격이 중요했었기 때문이죠.
그렇다면, 영준 님께서 생각하시는 ‘이직해야 하는 시기는 언제인가요?
능력과 욕심의 균형점에 운을 곱한 것이 이직 아닐까요? 이 균형점을 달성할 능력이 있을 때 이직하기 적합한 시기라고 생각합니다. 욕심을 충족할 수 있는 능력이 없다면 현재 회사에서 머물면서 능력을 개발해야 합니다. 이와는 별개로 채용 공고를 자주 확인하며 직무에 대한 메타인지를 높여야 해요. 원티드에서 채용 공고를 확인해 보세요. 이용하기 좋습니다!
제가 자주하는 동시에 가장 좋아하는 질문입니다. 회사와 직무를 떼고 본인을 소개해 주세요.
‘내일을 사는 이영준’이라고 소개해 볼게요. 현재는 다소 단조롭고 지루한 루틴의 일상을 보내고 있지만 내일의 나를 위해 자기 계발을 하기도, 내일의 자기 계발을 위해 쉬어 가기도 하니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