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TM Strategy Lead가 말하는 AWS

GTM Strategy Lead가 말하는 AWS

일자

상시
유형
아티클
태그
이 아티클은 <AWS 커리어의 모든 것!> 시리즈의 2화입니다. 


AWS의 Worldwide Specialist Organization(WWSO) 조직은 AWS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를 기반으로 고객이 스스로 비즈니스에서 성공할 수 있도록 전략을 수립하고 실행하고 있습니다. 각 서비스의 영업 전문가, 아키텍트 전문가들이 고객의 Trusted Advisor로서 고객의 성공을 위해 일하고 있으며, Strategy & Ops 팀에서 서비스 전략을 수립 및 실행하고 있는 것이죠. 

WWSO 팀에서의 커리어와 일하는 문화에 대해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오늘은 AWS 써니 님을 만나 직접 들어보았습니다. WWSO 팀은 어떤 곳일까요?

ⓒ AWS


Q. 써니 님은 WWSO 팀에서 어떤 일을 하고 있나요? 

GTM Strategy Lead로서 각 서비스 또는 솔루션 별 Service Leaders, Field Sales Leaders, Program Managers, & other teams (Startup, Marketing, Partner, HR 등) 같이 다양한 팀과 협업하고 있습니다. 쉽게 말해 AWS 고객들에게 Right solution at the right time을 제공하기 위한 Go To Market Strategy를 기획하고 있는 것이죠. 

ⓒ AWS


Q. AWS의 WWSO 조직이 생소하신 분들이 많을 것 같은데요. 어떻게 이루어져 있나요?

이 질문 많은 분이 여쭤보시더라고요.(웃음) Worldwide Specialist Organization(이하 WWSO) 팀은 AIML, Analytics, Compute, Database, Edge, Storage, Migration Service 등의 Emerging Solution에 대한 Domain Expertise를 소유한 Sales Specialist, Solution Architect, Strategy & Operation 팀으로 이루어져 있답니다. 


Q. 일을 하시면서 느끼는 가장 큰 보람과 장점은 무엇인가요?

국내 외 도메인 지식(Domain Expertise)를 가진 각 솔루션 별 최고의 전문가들과 함께 일하면서 배울 수 있는 기회와 네트워킹은 저희 팀 최고의 자부심이에요. 특히 다양한 국적과 백그라운드를 가진 동료들과 협업할 기회가 많습니다. 저도 학부에서는 마케팅을 전공했지만, 현재는 Master of Information Technology를 공부하고 있을 만큼 테크 비전공자들도 많답니다.(웃음)

실제로 제가 속해 있는 팀은 모두가 호주, 프랑스, 인도, 일본, 한국, 싱가포르, 대만 등 다른 국적과  다양한 경험을 가지고 있는데요. 이런 다양성은 서로를 포용할 수 있는 Inclusion 문화를 배울 수 있는 기회에서 더 나아가 집단지성을 실현하고 그 과정에서의 시행착오(trial & error)를 통해 다양한 경험을 해볼 수 있게 해주기 때문에 AWS는 최고의 조직인 것 같습니다. 

ⓒ AWS


Q. 써니 님께서 함께 일하고 싶은 동료는 어떤 분이신가요? 어떤 분이 WWSO 팀에 어울리는 사람인지 궁금해요.

소속되어 있는 Region, 팀, 역할을 막론하고 AWS 동료들은 열정적이고, 적극적이며, 활발한 피드백을 주고받고, 목표를 향해 진취적인 사고와 협력을 하는 인재들로 구성되어 있다고 생각해요. 이런 주체적인 동료들과 함께 일을 하는 것이 때로는 ‘힘들지 않냐’는 질문도 많이 받는데요. 오히려 저는 일을 하는 매 순간마다 동료들에게서 동기부여를 받고 어떤 식으로 팀과 회사의 목표를 위해 기여할 수 있을지에 대해 스스로 자문하게 되더라고요. 그 과정에서 저 또한 커리어적으로도 업무 외적으로도 많이 성장함을 느낄 수 있어 좋았습니다.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저희 팀에서 함께 적극적으로 지식과 경험을 나누며 성장하고자 하시는 분이라면 언제든지 환영입니다.(웃음)


Q. 써니 님은 워킹맘이세요. AWS에서 업무와 일상의 조화를 어떻게 만들고 계신가요?

현재 아들의 초등학교 1학년 반 대표를 수행하고 있어요. 동시에 대학원도 다니고 있고요. 게다가 AWS에 합류해 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웃음) 저의 인생에서 중요한 요소들인 양육과 일, 그리고 개인적 발전(학업 등)을 병행할 수 있는 원동력은 바로 AWS의 Work and Life Harmony 철학이에요. 

AWS는 스스로 책임감을 가지고 업무할 수 있도록 개인의 시간과 업무 공간 등의 자율성을 존중하는데요. 개인적으로 매일의 일과 개인적 생활 두 가지 면에서 함께 성장하고 배운다는 확신과 보람을 느끼고 있습니다. 

특히 매달 마지막 주 금요일이면 “모두 일정을 비우고 이 하루를 여러분의 건강, 안녕, 개인적 계발을 위해 활용하십시오. 이 시간을 어떻게 구성할지는 완전히 여러분의 자유입니다.”라는 Wellness Day가 있어요. 이날은 저의 마음을 두근두근하게 하는 즐거운 날이자 애사심을 최고 레벨로 만들어 주는 날이기도 해요. 저는 그날에 주로 저는 아마존 골프 동호회분들과 라운딩을 하고 있어요. 다른 조직의 다양한 분들과 교류하며 서로의 팀과 역할에 대해 이해하고 새로운 사람들과의 네트워킹을 하고 있는 것이죠. 


Q. 일을 하시면서 특별한 경험이 있으셨다면 소개해 주세요.

아마조니언들은 아마존 Leadership Principle(LP)를 기반으로 회사 생활을 한다는 점이 특별합니다. 대부분의 아마조니언 동료들이 공감하겠지만 면접 준비 중 그 부분에 가장 많은 시간을 할애하고 공부하기도 했어요.(웃음) 

입사 후 놀라운 점은 LP가 자연스럽게 내재화되어 있어 Business decision, Discussion, Strategy, Business Trip, Workshop 등 회사 생활 전반에서 기준점 역할을 한다는 점입니다. 재미있게도 저희 팀에 부부가 모두 아마조니언인 동료가 있는데 그 친구네 집은 가족 식사할 때 또는 삼형제의 싸움을 중재할 때에서도 LP를 기반으로 양육한다고 하더라고요.(웃음)



▶ AWS 홈페이지 · <AWS 커리어의 모든 것!> 시리즈 보러 가기 



글ㅣAWS



발행일 2022.08.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