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셔터스톡
복도 씨, 요청 메일 좀 보내줘
요청 메일을 보낼 때 메일을 썼다 지우기를 반복한 경험, 다들 있으시죠? 특히 상급자에게 보내는 경우 더 조심스러운데요. 요청 메일 관련한 모범 작성 답안을 제시해 볼게요.
1) 자료 제출 요청(독촉)
안녕하세요. 원희두 과장님,
인사팀 안복도 사원입니다.
→ 서로 누군지 잘 알고 있는 사람이지만 메일을 보낼 때는 소속, 이름, 직급을 명확히 밝히는 것이 좋아요.
요즘 채용 시즌으로 쉴 틈 없이 바쁘시죠? 다름이 아니라, A 자료 제출 건으로 연락드렸습니다.
마감일이 8월 11일(목) 이었는데 따로 연락이 없으셔서 기다리다 연락드립니다.
→ 간단한 인사말과 메일을 보낸 목적을 본문 서두에 밝히는 것이 좋아요.
저번 회의를 통해 마감일을 8월 11일(목)로 수정했었는데 아시다시피 프로젝트 마감일이 얼마 남지 않은 상황이라, 늦어도 자료가 8월 11일(목)까지 준비되지 않으면 일정 전체에 차질이 생기는 상황입니다. 일정을 더 미뤄드릴 수가 없어 어쩔 수 없이 연락 재차 드리게 되었습니다. 많이 바쁘시겠지만, 내일(8월 12일, 금) 오전 10시까지는 제출 부탁드립니다.
→ 제출을 요청할 때는 정확한 마감을 지정해주는 것이 좋아요.
감사합니다.
인사팀 안복도 드림
→ 메일 마지막엔 감사 인사와 메일을 보낸 사람을 한 번 더 밝히는 게 좋아요.
2) 미팅 관련 일정 확인 요청
안녕하세요. 김이수 대리님,
브랜드 커뮤니케이션팀 안복도 사원입니다.
현재 진행하고 있는 B 캠페인 관련해 내부 미팅 요청드립니다.
본 미팅을 통해 B 캠페인의 홍보 방안과 일정에 대해 논의하고자 합니다.
→ 미팅이나 회의에 대해 요청 할 때는 목적을 밝히는 것이 좋아요.
8/11(목) 오전 10:00~12:00, 8/12(금) 오후 14:00~16:00 중 가능한 시간 전달해 주시면, 회의실 예약 후 다시 연락드리겠습니다. 추가적으로 저희 팀에서는 원희두 과장님과 제가 참석할 예정입니다. 마케팅팀 참석 인원도 일정과 함께 확인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참석자를 미리 공지해주면 상대방 입장에서는 참석자를 정하기가 한결 편해요.
감사합니다.
안복도 드림
ⓒ 아보카도
사과 메일을 보내야 하는 복도 씨
업무 미숙이나 실수로 인해 누군가에게 사과해야 할 경우가 종종 있어요. 큰 실수를 했을 경우는 사과 메일 한 통으로 해결되지 않겠지만, 업무 적응의 단계에서 생기는 실수는 메일 한 통으로 눈감아주는 경우가 많아요. 다음은 사과 메일 관련한 모범 작성 답안을 제시해 볼게요.
1) 보고서 지연 제출
부장님 안녕하세요.
개발팀 안복도 사원입니다.
늦은 시간 메일 송신 양해 부탁드립니다.
→ 업무 시간 외 요청받지 않은 메일을 보낼 때는 양해를 구하는 것이 좋아요.
어제까지 보고서를 작성해 메일 송부드려야 했었으나 팀 내부적으로 갑작스러운 이슈가 발생해 기한 내 송부드리지 못했습니다. 퇴근 후 작성을 위해 노트북을 가져왔으나 외부 업체의 급한 요청을 처리하느라 보고서 작성에 차질이 생겼습니다. 일전에 고지주신 기한을 준수하지 못해 정말 송구합니다. 향후 업무에 있어 기한 준수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본문에는 사과의 이유와 원인을 명확히 밝히는 것이 좋아요.
보고서는 오늘 오후 13시까지 송부드리겠습니다.
→ 후속 조치 및 대안은 반드시 필요해요.
다시 한번 기한을 준수하지 못해 정말 죄송합니다.
안복도 드림
2) 천재지변으로 인한 지각
부장님 안녕하세요.
경영 1팀 안복도입니다.
서둘러 말씀드릴 일이 있어 메일을 올립니다.
오늘 오전 9시부터 A 업체와 업무 협약 미팅이 있었는데 본의 아니게 지각하고 말았습니다. 약속 시간에 30분 먼저 도착할 수 있도록 출발했지만, 폭우로 도로가 통제되어 길이 많이 막혀 결국 약속 시간에서 10분을 늦었습니다.
소중한 협의였기에 미리 도착해 준비했어야 했는데 그렇지 못한 점 깊이 반성하고 있습니다. 이번 건의 상대측 담당자 김희선 대리님께는 협의 전후에 사과를 드렸고 사정을 잘 이해해 주셨습니다.
→ 외부 업체와 관련된 사항이라면 외부 업체의 리액션도 반드시 함께 보고해야 해요.
향후에는 기상 상황을 미리 확인해 중요한 자리에 있어서는 충분한 준비 시간을 갖고 출발하겠습니다. 팀과 회사에 폐를 끼치지는 않았을까 걱정이 되며 나무랄 일이 있다면 겸허한 마음으로 받겠습니다. 경위서나 기타 징계를 받아야 한다면 그렇게 하겠습니다.
다시 한번 죄송하다는 말씀드립니다.
경영 1팀 안복도 올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