텍사스인스트루먼트, 해외 교류 기회로 성장의 폭을 넓히다

텍사스인스트루먼트, 해외 교류 기회로 성장의 폭을 넓히다

일자

상시
유형
아티클
태그
이 아티클은 <기업과 브랜드, 그 안의 이야기> 시리즈의 3화입니다. 


텍사스인스트루먼트(TI)는 미국 텍사스주 댈러스에 본사를 두고 있는 글로벌 반도체 기업입니다. 최근 급성장하고 있는 전기차/자율주행 시장, 스마트해지고 있는 전자기기 등으로 인해 전 세계적으로 반도체 시장이 활성화되고 있는 지금, 세간의 주목을 받고 있는 회사죠. 글로벌 기업인 만큼 주니어들에게 어필될 수 있는 TI만의 특별한 점이 있는데요. 바로 ‘해외 교류’라는 기회입니다. 

TI는 전 세계 각국의 엔지니어들이 모여 기술 지식 및 경험을 공유하는 자리가 있어 반도체 시장의 트렌드를 누구보다 빠르게 접할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진행하는 프로젝트에 따라 다양한 해외 지사들과의 협업을 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집니다.

이렇게 국내에 국한되지 않고 더 넓은 세계의 경험을 할 수 있는 기회가 주니어부터 골고루 주어지고 있는데요. 특히 선배들과 한 팀을 이뤄 국내 또는 글로벌 고객사들을 담당하며 업무 노하우와 기술적인 요소도 배울 수 있는 기회가 다양하게 주어진다고 합니다. 

주니어들은 TI에서 이러한 기회들을 통해 기술적인 역량 혹은 비즈니스적인 사고를 확장해 커리어 성장에 큰 도움이 되는 경험을 할 수 있어요. 

ⓒ 텍사스인스트루먼트코리아


텍사스인스트루먼트코리아(TI 코리아) 

박현욱 님과의 인터뷰

Q. 안녕하세요. 박현욱 님에 대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현재 어떤 일을 하고 계신가요?

TI 코리아에서 FAE (Field Application Engineer)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고객이 만들고자 하는 시스템을 이해하고 TI에서 생산하는 적합한 반도체 소자를 소개 및 지원하는 역할이에요. 고객의 입장에서 최적의 제품을 찾고 이를 시스템에 알맞게 설계하고 사용 중 발생하는 문제를 해결하는 등 고객의 제품이 만들어지기까지 일련의 과정에 기술적인 어드바이저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Q. 다양한 산업이 있는데 그중에서 반도체 산업으로 진로를 결정하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요?

반도체의 수요가 점점 많아지는 상황에서 반도체 제품을 깊게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고객들을 지원하는 직무가 매력 있게 느껴져서 반도체 산업에서 일을 시작하게 되었는데요. 반도체 분야는 지금까지도 그래왔지만 앞으로는 더욱 성장할 산업이라고 생각합니다. 지원했던 시스템이 완성되어 더 나은 세상을 만드는 모습을 체감할 때면 제가 맡고 있는 업무에 엄청난 보람을 느껴요.  

ⓒ 텍사스인스트루먼트코리아


Q. 한국에도 반도체 기업들이 다양하게 존재하는데 그중 외국계 기업으로 취업하게 된 이유가 있나요?

신뢰할 수 있는 테크니컬 어드바이저(technical advisor) 가 되기 위해선 기술과 정보가 모이는 곳에 있어야 한다고 생각했습니다. 이런 관점에서 90년의 역사를 자랑하는 전 세계 아날로그 반도체를 선도하는 TI는 굉장한 이점을 가지고 있죠. 전 세계의 시장 트렌드와 기술력을 거시적인 관점에서 접할 수 있기 때문이에요. 

또한 글로벌 기업이기에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 지사들과의 협업이 가능합니다. 전 세계의 동향을 바라보며 넓은 시야를 유지할 수 있다는 점도 제가 외국계 기업으로 취업하게 된 이유 중 하나입니다.


Q. 해외 지사들과의 협업을 말씀 주셨는데 TI에서는 실제로 해외 지사와의 협업이 많이 이루어지나요? 만약 그렇다면 어떠한 프로세스로 협업이 이루어지나요?

TI에서는 해외 지사들과의 협업이 매우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고객이 진행하는 프로젝트를 지원하려면 고객이 만들고자 하는 시스템에 대한 이해가 선행되어야 하는데요. 이때 전반적인 시스템 구조 및 트렌드를 파악하는 팀과 협력해 고객의 시스템에 필요한 제품군을 확인하는 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제품군이 확인된 후엔 가장 적합한 제품을 선정해 고객에게 소개하게 되는데요. 이때는 각각의 제품군을 담당하는 팀과 협력해 제품 선정을 논의합니다. 이후 해당 제품을 고객이 사용하면서 발생하는 문제들을 해결하고요. 이때는 해당 제품을 담당하는 부서원들과 유기적으로 협력하며 문제 해결에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렇게 프로젝트를 진행하기 위해 다양한 팀의 협업이 필수적으로 이루어지게 되는데, 여기서 언급된 팀들은 모두 미국, 중국 등 해외 지사에 위치해 있습니다. 서로 다른 나라에서 업무를 담당하고 있지만 빠른 피드백과 협조를 통해 유기적으로 협업을 하고 있습니다.

ⓒ 텍사스인스트루먼트코리아


Q. 유기적인 소통이 굉장히 중요해 보이는데요. 혹시 외국계 기업에서 일하면서 힘들었던 점은 어떤 게 있었나요? 

TI는 타 지사들과의 헙업이 잦다 보니 소통이 굉장히 중요해요. 그러다 보니 처음에는 본사 엔지니어와 기술적인 내용을 영어로 소통하는 것이 생각보다 어려웠던 것 같습니다. 

고객의 기술적인 문의 사항에 대해 본사 측의 확인이 필요한 경우, 본사 엔지니어가 상황을 잘 이해할 수 있도록 영어로 전달해야 하고 본사 측에서 준 답변을 고객이 잘 이해할 수 있도록 한글로 다시 전달해야 하는데 여기에는 전문적인 용어도 다수 포함되어 있기에 초기에는 이 부분에 많은 노력을 기울였습니다. 

하지만 어떻게 전달하는 게 효율적인지 계속해서 고민하고 있고, 기술적인 수준이 꾸준히 향상하면서 자연스럽게 영어 소통이라는 어려움이 해결될 수 있었어요.


Q. 외국계 기업에 취업할 때 도움이 되었던 경력이나 스펙은 무엇이었나요?

업무의 상당 부분을 영어로 수행하다 보니 영어로 듣거나 말하는 능력이 어느 정도 필요한 것 같아요. 다만, 업무를 수행하면서 영어 실력은 자연스럽게 늘기 때문에 취업할 때부터 높은 수준을 갖추어야 한다는 부담감을 가지지 않으셔도 될 것 같습니다. 

개인적으로 저는 FAE 직무에 맞춰 반도체를 사용해 시스템을 설계해 본 경험이 취업에 많은 도움이 된 것 같습니다. 대학교 연구원에서 사용할 장비를 직접 설계해 본 경험이 있는데 이 과정에서 다양한 스터디와 설계를 진행하며 기술적인 역량을 강화할 수 있었거든요. 특히 해당 과제 중에 전원(power) 단의 설계를 한 적이 있었는데요. TI는 한국에서 전원 및 차량용 반도체 산업에 중점을 두고 있기에 저의 경험을 긍정적으로 보셨던 것 같습니다. 

취업하고자 하는 회사가 어떤 분야를 집중적으로 비즈니스하고 있는지 파악해 해당 분야의 경험을 미리 쌓아보시면 취업에 도움이 될 것 같아요. 

ⓒ 텍사스인스트루먼트코리아


Q. 마지막으로 외국계 반도체 기업으로의 취업을 꿈꾸는 취준생들에게 해주고 싶은 조언이 있나요?

많은 분께 외국계 기업, 특히 제가 맡고 있는 TI의 FAE (Field Application Engineer)라는 직무는 생소하실 텐데요. FAE는 쉽게 말해 TI가 생산하는 반도체를 고객분들이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안내하는 역할입니다. 반도체를 사용해 제품을 설계하는 프로젝트에 관심 혹은 경험이 있거나 본인이 습득한 기술 지식을 활용해 다른 인원들과 소통하면서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데 성취감을 느끼시는 분이라면 충분히 도전해 볼 만한 직무라고 생각해요. 

반도체 기업도 정말 다양한 직무 분야가 있고, 각 직무 별로 특징이 있기 때문에 미리 어떤 업무를 하는 포지션인지 알아보는 것이 가장 중요한 것 같습니다. TI는 매년 인턴 프로그램으로 FAE 직무를 실질적으로 경험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저도 인턴십을 경험하면서 FAE 직무의 보람과 매력, TI의 조직문화를 경험해 볼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기회를 적극 활용해 보면 커리어를 정하는 데 있어서 매우 도움이 될 것 같아요.



▶ <기업과 브랜드, 그 안의 이야기> 시리즈 보러 가기 



글ㅣ텍사스인스트루먼트코리아



발행일 2022.09.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