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의 HR 운영 모델에서 HRBP의 재편성 by 가트너 (디자인_원티드)
이 글에서는 미래의 HR 운영 모델에서 HRBP에 대한 세 가지 측면의 역할과 역량에 대해 살펴보겠다.
전략적 인재 리더(Strategic Talent Leader)로서 HRBP
전략적 인재 리더(Strategic Talent Leader) 역할은 상위 임원급 HRBP로 갈수록 그 역할이 강조된다. HR의 전략적 우선 순위에 중점을 두며, 조직 전체에서 가장 시급한 핵심 인재 관리 주요 사안을 식별하고, 특정 사업 부문 또는 직군과 연계되어 해당 그룹의 인재 관리(Talent management) 전략을 책임진다.
HRBP 역할에서 운영 업무를 분리해 냄으로써 해당 사업 부문에서 가장 시급한 핵심 인재 관리에 전념할 수 있도록 HRBP 역할 기능을 분리하는 것이 필요하다. 전략적 인재 리더는 조직 차원의 역량과 구성원의 정보를 데이터를 기반으로 파악하고 진단한다. 이때 자연스럽게 직접적인 대면 업무는 인사 관리자들에게 권한을 이양하고 HR 서비스 센터를 통한 운영 모델을 강화하는 방식으로 업무를 진행해야 전략적 업무에 집중할 수 있다. 많은 일을 하기보다, 중요한 일을 더 잘하기 위해서 기존의 HRBP 업무 방식과 역할을 재정의 해볼 필요가 있다. 새로운 일을 하기 위해서는 기존에 자연스럽게 해오던 업무를 자신이 하지 않고, 다른 팀원, 혹은 현업 관리자를 통해 진행되도록 손을 떼고 잊는 것도 꼭 필요한 전환의 과정이다.
전략적 인재리더 역할에 필요한 기술 및 역량
1) 데이터 분석과 활용 : 어려운 HR 문제를 해결을 위한 의사 결정에서 HRBP가 데이터를 활용하는 것이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해졌다. 데이터의 효과적이고 책임감 있는 분석과 해석, 전달할 수 있는 능력은 비즈니스 결과 도출에 도움이 된다. 데이터 분석을 통해 HR 부서는 진행 상황을 파악하고 비즈니스 전반에 미치는 영향의 가치를 정량화할 수 있다.
2) 독립적이고 균형감 있는 영향력 행사 : HRBP의 역할상 특정 사업 부문을 파트너와 하다 보면 사업부의 특수한 필요와 전사 조직의 시스템, 조직이 지향하는 바가 서로 상충되는 경우도 발생한다. 이때 HRBP는 지속적으로 특성 사업의 필요와 전사적 시사점을 반영해 균형 있게 의사 개진을 할 수 있어야 한다. 독립적인 관점과 목소리를 유지함으로써 HRBP는 주요 전략적 이니셔티브(initiative)를 사전에 지원하고 적절한 방식으로 인재 관리 방향성을 제시할 수 있다.
3) 비즈니스 통찰력과 코칭 스킬 : 전략적 인재 리더는 비즈니스 전략 및 목표에 대해 명확히 이해하고, 적절한 HR 솔루션을 개발할 수 있는 폭넓고 깊이 있는 경험이 있어야 한다. 비즈니스 문제를 경청하고, 리더의 가정(assumption)에 도전하고, 해당 의사 결정이 인재 관리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코칭하고, 대안과 의견을 제시하는 것이 필요하다.
HR 문제해결 컨설턴트 (HR Problem solver)
다양한 전략적 HR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내부 HR 문제 해결 컨설턴트는 미래 HR 운영 모델의 중요한 구성 요소다. 이 팀은 HRBP 및 기타 HR 전문가가 해왔던 프로젝트 기반 업무(예: 인력 계획, 인사 제도 운영 및 제도 설계 및 개선)을 리드하고 협업을 이끌어 낸다. HR 컨설턴트는 HR의 ‘유연한 근육’ 역할과 같이 민첩하게 프로젝트를 수행하고 가장 시급한 HR 과제를 효과적으로 해결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내부 HR 컨설턴트는 HR CoE(Center of Excellence) 주관의 프로젝트 일원으로 활동할 수도 있고, 전략적 HR 프로젝트의 수행이나 프로그램 도입 및 변화 관리의 컨설턴트 역할을 하기도 한다. HR 컨설턴트 역할은 내부 고객(직원 및 관리자) 및 HR CoE 팀과 긴밀하게 협력해 고객 중심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도록 다양한 프로젝트(예:온보딩 프로세스 개선, 역량 모델, 다양성 채용 전략 등)를 진행한다. 비즈니스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팀에 고유한 가치를 제공할 수 있으며, 관련성 있고 확장 가능한 솔루션을 설계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HR 문제 해결 컨설턴트 역할에 필요한 기술 및 역량
HR 컨설턴트의 역할을 하게 되는 모든 HRBP는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수용하고, 프로젝트 기반의 작업 방식에 익숙해져야 한다. HR컨설턴트는 광범위한 정보를 조합하고, HR 및 다양한 이해 관계자와 협업하는 데 관심 갖고, 청중에 맞추어 효과적으로 커뮤니케이션을 할 수 있는 능력과 민첩한 적응력이 필요하다.
이 역할의 핵심 역량은 프로젝트 관리, 문제 해결, 대인 관계 관리, 성장 마인드셋, 창의성 및 혁신과 같은 컨설턴트 필요 역량과 유사하다. 프로젝트 관리 능력은 HR 프로젝트가 수반하는 많은 상호 의존성을 감안할 때 특히 중요한 기술이다. 조직에 풀타임 내부 HR 컨설턴트 인재풀이 없는 경우라면 기존 HRBP들이 프로젝트 참여를 통해 역량을 개발하고 HR 및 비즈니스의 다른 영역에 노출될 수 있는 좋은 개발 기회가 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