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원자에게 긍정적 채용 경험 주기
내가 카페 사장이 됐다고 생각해 볼까요? 카페 접근성, 고객 취향에 맞는 원두, 친절한 점원 태도 등 고객 특성에 따라 긍정적인 결과를 불러오는 요인은 달라질 수 있습니다. 이처럼 고객의 주관적인 결과에 최대한 객관적으로 접근해 보기 위해 각기 다른 ‘유저(고객)’의 입장을 ‘시나리오’를 통해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유저 시나리오’란 서비스 기획 시 사용자를 이해하기 위한 방법론 중 하나로, 서비스 타깃을 설정한 뒤 타깃의 페르소나(Persona)가 서비스를 접하게 된 순간부터 이탈까지의 모든 과정을 사용자 중심으로 묘사하는 것입니다. 유저 시나리오를 통해 기획자는 사용자의 동기와 니즈, 그리고 문제 상황을 사용자 관점에서 이해할 수 있고, 이를 통한 개선점을 서비스에 녹여낼 수 있습니다.
이 방법론은 단지 서비스를 기획할 때만 유효한 것이 아닙니다. 요기요 Tech 채용팀은 지원자들에게 긍정적인 채용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지원자가 지원하는 시점부터 입사에 이르기까지의 모든 과정을 지원자 관점에서 돌아보고 개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