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부 강의로 부수입을 원하시나요?

글ㅣ서예지 원티드랩 교육사업팀 매니저

외부 강의로 부수입을 원하시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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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아티클은 <2024, 셀프 브랜딩의 시작> 시리즈의 3화입니다. 


✍ 오늘의 아티클
  • 사이드 잡을 통한 부수입을 원하시나요? 다양한 사이드 잡이 있겠지만, 직무 전문성을 강화하면서 다양한 사람과 커리어 이야기를 할 수 있는 멘토 활동도 있습니다.
  • 그렇다면, 멘토가 되기 위해서는 무엇이 필요할까요? 이번 글에서는 교육 담당자가 주목하는 현업 전문가 유형을 소개합니다. 처음 강의나 멘토링을 준비할 때 주의해야 할 점도 알려드릴게요. 
  • 또한, 교육 담당자로 보고 겪은 실제 사례를 소개하며 만족도 높은 강의의 특징을 공유하겠습니다. 


여러분은 수입을 높이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하시나요? 원티드 HR 트렌드 리포트 <리포트 일> ‘연봉 편’에 따르면 1위는 ‘이직 준비’(52.7%), 2위가 ‘승진을 위해 노력’(24.6%)이라고 합니다. 그다음으로 하는 노력이 바로 ‘부업’(6.9%)이고요. 위 설문 결과처럼, 많은 직장인은 부업을 통해 이직이나 승진만큼 수익을 올릴 수 있다고 믿습니다. 최근에는 SNS에서 지식과 정보를 공유하고 수익을 만들어 내는 플랫폼이 증가하면서 부업의 형태도 다양해지고 있고요. 

퇴근 후 남은 시간에 부업을 한다면, 추가적인 수입은 물론이고, 재능과 역량을 발전시켜 본업과 조화를 이룰 수도 있습니다. 그런데 여기, 직무 전문성을 강화하는 동시에 다양한 사람과 커리어에 대해 이야기할 수 있는 부업이 있습니다. 바로 교육 분야에서 강사나 멘토로 활동하는 방법이죠. 

강의는 경력이 화려하고, 연차가 지긋한 시니어만 할 수 있는 게 아니냐고요? 절대 아닙니다. 내 일에서의 경험을 풀어낼 수 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든 시작할 수 있습니다. 강의나 멘토링의 필요성을 느끼는 대상은 생각보다 다양하기 때문이에요. 그렇기에 주니어라도 경험을 공유하는 것 그 자체로 누군가에겐 도움이 될 수 있는 것이죠. 게다가 강의 형태도 다양해서 온라인 강의라면, 지방이나 해외에 거주하더라도 장소의 제약 없이 어디서든 강의를 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강사로 부업을 시작할 수 있을까요? 이번 아티클에서는 교육 분야에서 사이드 잡을 시작하려는 분들께 교육 담당자로서 어떤 파트너를 선호하는지, 어떤 준비가 필요한지, 어떻게 강의를 해야 하는지에 대해 알려 드리겠습니다.


멘토가 되는 과정


  • 나만의 필살기 찾기 
멘토가 되고 싶다면 우선 ‘나는 어떤 사람들에게 어떤 도움을 줄 수 있는가?’를 생각해 보세요. 이력서나 면접에 대한 피드백, 커리어 설계에 대한 상담, 직무 전환이나 취업/이직을 위한 실무 교육까지 프로그램의 주제에 따라 교육 파트너에게 요구하는 전문성이나 커뮤니케이션 스킬이 모두 다르니까요. 그러니 ‘지금 내가 할 수 있는 것은 무엇인가?’에 대한 생각을 반드시 거친 뒤, 나만 알려줄 수 있는 차별화된 주제를 고민해 보세요. 


  • 글로 남기기 
그렇게 고민한 주제를 글로 남겨보는 것도 추천드립니다. 준비된 사람일수록 교육 담당자 눈에 띌 확률이 높습니다. 예를 들어, 온라인상에 업무 경험과 전문 지식이 담긴 포스팅을 지속적으로 공유하고 있다면, 교육 파트너로 선정되기에 조금 더 유리할 수 있습니다. 마침 담당자가 해당 포스팅의 주제와 관련된 교육 프로그램을 기획 중이었다면, 포스팅을 기반으로 자연스럽게 이야기를 나누면서 더욱 깊이 있고, 알찬 내용의 커리큘럼을 기획할 수도 있겠고요. 여기서 한 가지 팁을 드리자면, 기록과 함께 연락할 수 있는 컨택 포인트를 남겨 주세요. 특히 자주 사용하는 이메일 계정을 추천드립니다. 이런 작은 액션이 좋은 기회를 만드는 씨앗이 될 수 있답니다. 


tip. 멘토링에 앞서 여러 고민이 드는 사람이라면?
혹시나 나는 너무 평범한 직장인이라, 멘토가 되기 어려울 거라 걱정하시나요? 그렇다면 다른 방법도 소개할게요. 일반적으로 교육 담당자가 교육 파트너(멘토 혹은 강사)를 선정하는 과정은 크게 3가지로 나뉘기 때문에 나에게 맞는 방법을 찾아보세요. 

1. 섭외되는 경우 : 위에서 언급한 경우는 담당자가 헤드헌터처럼 직접 SNS를 검색하며, 교육 프로그램의 취지와 대상에 적합한 후보를 컨택하는 과정이 이에 해당합니다. 

2. 모집 공고를 보고 지원 : 일반적인 채용 절차와 굉장히 유사합니다. 채용 공고를 통해 교육 파트너를 모집하는 경우입니다. 

3. 지인 추천 : 소개를 받아 제안 메일을 보내기도 합니다. 그러니 적절한 공고를 발견했거나 누군가 제안을 한다면 열린 마음으로 내용을 확인하는 것도 좋은 시작이 될 수 있습니다.


현업 전문가 유형


교육 담당자가 주목하는 현업 전문가 유형은 1) 해당 분야에서의 경력과 역량, 그리고 2) 정보 전달과 유연성을 가진, 커뮤니케이션 스킬을 골고루 갖춘 사람입니다. 

1. 해당 분야에서의 경력과 역량

현업에서의 실무 경험과 주요 이력은 강사나 멘토로서 신뢰를 주고받는 데 중요한 요소입니다. 특히 가장 자신 있는 강의 주제나 현업 스킬을 강조한다면, 담당자도 여러분의 전문성을 훨씬 쉽고 빠르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다만, 스스로 생각했을 때 아직 연차가 적거나 역량이 충분하지 않다고 느낀다면, 규모가 조금 작더라도 누군가를 티칭한 경험 모두 언급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지인에게 포트폴리오 피드백을 자주 요청받았거나 사내에서 신입 온보딩 교육을 진행한 경험이 있다면 좋은 어필이 될 수 있겠네요. 

스스로의 역량 향상을 위해 열정을 가지고 지속적으로 학습하는 분도 주목하는 대상입니다. 트렌드에 맞는 정보와 교육에 대해 잘 알고 계시니 참여자의 눈높이에서 그들이 집중할 만한 주제나 커리큘럼을 제작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2. 정보 전달과 유연성을 갖춘 커뮤니케이션 스킬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강조하는 것도 좋습니다. 교육 파트너로서 만나야 할 커뮤니케이션 대상은 크게 교육을 기획하고 운영하는 담당자와 교육을 수강하는 참여자라고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담당자와 사전에 인터뷰를 하게 된다면, 교육의 목적과 대상에 대한 이해가 빠르고, 취지에 맞는 내용을 전달할 수 있는 능력을 어필해야 합니다. 이 과정에서 이해가 되지 않거나 의문이 생긴다면 교육 담당자를 적극 활용해 주세요. 관련 사례를 요청하는 것도 좋은 방법일 수 있겠네요. 

또한, 교육 파트너는 다른 사람들에게 정보를 공유하고 이해시키는 역할이기 때문에, 명확하고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커뮤니케이션 스타일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참여자의 다양한 학습 스타일과 요구를 대응하고 관계를 구축하는 유연성도 갖추고 있다면 최고입니다.


시작하기 전에 알아두어야 할 것들


강의나 멘토링이 확정되었다면, 꼭 알아두어야 할 중요한 사항들이 있습니다. 먼저, 프로그램의 개요를 명확히 이해해야 합니다. 여기에는 보다 구체적인 교육의 목적, 형태, 대상 등이 포함됩니다. 

  • 교육 목적 : 참여자가 어떤 목표를 달성하고자 교육에 참여하는지, 해당 프로그램을 통해 참여자에게 어떤 변화가 필요한지 등을 파악하는 것을 나타냅니다. 
  • 교육 형태 : 프로그램의 세부적인 구성이 어떤 방식으로 이루어지는지를 의미합니다. 이미 구성된 프로그램의 순서가 있는지, 어떤 부분에서 자율적으로 변형이 가능한지 같은 논의가 필요합니다. 
  • 교육 대상 : 참여자의 주요 연차나 상황을 나타내며 특별히 신경 써야 할 부분이 있는지도 체크하면 좋습니다. 이러한 내용들은 강의 자료를 제작하고, 강의를 진행할 때 참고하기 좋은 자료가 됩니다.


<주의 사항>

강사 프로필은 학습자들에게 멘토의 신뢰성과 전문성을 전달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지만, 재직 중이라면 자신의 정보가 오픈되는 것에 민감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교육 참여자를 모집하고 홍보할 때 강사 프로필을 얼마나 사용하는지를 명확히 확인해야 합니다. 

또한, 계약 시 저작권에 대한 내용도 꼼꼼하게 검토해야 합니다. 강의를 위해 제작한 커리큘럼이나 자료, 영상에 대한 권한을 확인하고, 추후에 별도로 활용될 계획이 있는지, 또는 해당 강의를 다른 곳에서 진행해도 괜찮은지 등 여러 가지의 경우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이러한 내용들을 미리 알고 프로그램을 시작함으로써 강의나 멘토링 활동을 보다 효과적으로 준비하고, 잠재적인 문제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성공 비결은?


어떤 교육 프로그램이 참여자들의 만족도를 높여줄까요?

첫 번째로, 참여자의 니즈를 충족시켜주는 것이 핵심입니다. 
강의나 멘토링 시작 전이나 종료 후에 설문 조사를 적극 활용해 보세요. 강사나 멘토에게 바라는 점은 무엇인지, 강의 속도나 난이도 등 강의 진행에 대한 의견을 수집할 수 있습니다. 수집된 결과를 통해 더 나은 경험을 제공하기 위한 개선점을 찾을 수 있으며, 이는 참여자와의 소통을 통해 만족을 이끌어내는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두 번째로, 적절한 실습과 과제를 통한 강의 구성이 필요합니다.
프로그램의 특성에 따라 조금씩 다를 수 있지만, 중요한 것은 참여자도 능동적으로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는 환경을 마련하는 것입니다. 이를 통해 이론적인 내용을 실제로 경험하고 익힐 수 있으며, 집중력을 강화하여 학습 효과를 높일 수 있습니다. 

세 번째는, 친절한 강의 자료가 있습니다.
강의 자료는 주로 참여자가 수업 내용을 복습할 때 사용하지만, 때로는 강의를 듣지 못한 참여자가 내용을 팔로업하기 위해 자료를 확인할 수도 있습니다. 강의를 듣지 않았어도 대부분의 내용을 이해할 수 있게끔 제작되어 있다면, 만족도가 오르는 데 영향을 줍니다. 

마지막으로 사후 관리까지 신경 쓴다면 확실히 높은 만족도를 얻을 수 있습니다.
여러 교육 파트너 중에서도 교육 종료 후에 지속적으로 참여자들과의 소통을 유지하고, 자발적으로 자료를 공유하여 커뮤니케이션을 유지하는 분들이 계셨습니다. 그러다 보니 자연스럽게 만족도가 높았고, 로열티가 생겼습니다. 해당 파트너와 다른 프로그램을 기획해 참여자를 모집할 때도 이전에 그분께 강의를 들었던 사람들이 재신청을 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그러면 다른 과정에 비해 친밀한 분위기 속에서 학습 결과 또한 좋았기에 추가 계약 시 우선순위로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The most important investment you can make is in yourself”
가장 중요한 투자는 자기 자신에게 하는 투자이다_워렌 버핏

워렌 버핏은 자신의 능력과 잠재력을 개발하고 향상시키는 것이 가장 중요한 투자라는 것을 강조합니다. 기회가 주어진다면 교육 파트너로서 보다 많은 사람의 커리어 성장에 기여하며, 현업과는 또 다른 결의 성취감과 보람을 느껴보세요. 이러한 사이드 잡을 통해 새로운 지식과 경험을 쌓으면서, 자신의 능력을 더욱 발전시키고 더 나은 미래를 향해 나아갈 수 있을 테니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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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ㅣ서예지
부트 캠프에서 교육을 받은 적도 있고, 월 5천 명 규모의 교육을 주도하기도 했습니다. 직무 전환과 취업 준비, 지역 인재개발 등 다양한 형태의 교육 프로그램을 맡은 경험이 있습니다. 지금은 원티드에서 주니어의 취업과 이직을 돕는 프리온보딩(Pre-onboarding) 시리즈를 운영하며, 역량 향상 세션부터 이력서, 면접, 채용 과제까지 채용 과정 전체에 있어서 합격에 도움을 줄 콘텐츠를 기획하고 운영 중입니다. 


발행일 2024.02.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