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을 오래 붙잡을 앱
어떤 앱이 이용자를 오랫동안
붙잡아둘까요?
보통 앱의 경쟁력을 볼 때
MAU, 월간 활성 이용자 수를 봅니다.
MAU는 한 달에 한번 이상 접속한
사람을 세는 겁니다.
이러한 단일 기준은 앱을 평가하기에
적합하지 않을 수 있는데요.
이 때문에 앱 '체류시간'을
함께 보는 분들도 있습니다.
고객이 앱에 얼마나 머무는지 보는 '체류시간'은
구매 전환, 광고 효과 등에 영향을 미칩니다.
언제나 매출 상승을 이끄는 건 아니지만,
기회를 만드는 조건이라고 볼 수 있죠.
이번 기사에서는 2023년에
사용시간이 길었던 앱을 정리해봤습니다.
*관련 자료는 국내 애드테크 회사
IGA웍스가 운영하는 모바일 트래픽
분석 솔루션 '모바일인덱스'로부터 받았는데요.
몇 가지 한계점이 있어 미리 공유합니다.
분석 데이터 특성상 실제와
100% 맞지 않을 수 있다는 점,
특히 소규모 서비스일수록
오차 가능성이 크다는 점,
해외 트래픽이
잡히지 않는다는 점,
실제 비즈니스에 유의미한 정도를
파악할 수 없다는 점 등입니다.
다만, 주변 취재원 및 실무자들 사이에서는
모바일인덱스가 비슷한 솔루션 중에서
신뢰도가 꽤 높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전반적인 업계 동향을 파악하기엔
나름대로 유의미한 데이터라고 생각합니다.
카테고리 분류는 기본적으로
모바일인덱스의 기준을 따르지만,
일부 조정이 있었습니다.
1. 동영상스트리밍: 유튜브
(2023년 1월 ~ 12월. 앱 사용시간(막대 그래프), 1인당 월 평균 사용 시간(꺾은선 그래프) 추이. 클릭하면 크게 볼 수 있습니다. 출처=모바일인덱스)
동영상 스트리밍 분야에서 이용자들이
가장 오래 머문 앱은 '유튜브'입니다.
1년 동안 이용자들은 유튜브 앱에
182억85만3322시간을 머물렀습니다.
1인당 월 평균 이용 시간은
36.9시간이었습니다.
대부분 하루 1시간 이상은 유튜브를
시청한다는 의미입니다.
2. 메신저/전화/영상통화
: 카카오톡
(2023년 1월 ~ 12월. 앱 사용시간(막대 그래프), 1인당 월 평균 사용 시간(꺾은선 그래프) 추이. 클릭하면 크게 볼 수 있습니다. 출처=모바일인덱스)
메신저/통화 분야에서 이용자들이
가장 오래 머문 앱은 '카카오톡'입니다.
1년 동안 이용자들은 카카오톡 앱에
61억4039만8369시간을 머물렀습니다.
1인당 월 평균 이용 시간은
12시간이었습니다.
국민 메신저 '카카오톡'의 위엄이
느껴지는 데이터입니다.
3. 인터넷/브라우저
: 네이버
(2023년 1월 ~ 12월. 앱 사용시간(막대 그래프), 1인당 월 평균 사용 시간(꺾은선 그래프) 추이. 클릭하면 크게 볼 수 있습니다. 출처=모바일인덱스)
인터넷/브라우저 분야에서 이용자들이
가장 오래 머문 앱은 네이버입니다.
1년 동안 이용자들은 네이버 앱에
40억727만1805시간을 머물렀습니다.
1인당 월 평균 이용 시간은
8시간이었습니다.
검색량으로 볼 때,
구글이 바짝 추격하고 있는데요.
앱 사용에서는 여전히
네이버가 압도적이었습니다.
4. SNS/커뮤니티
: 인스타그램
(2023년 1월 ~ 12월. 앱 사용시간(막대 그래프), 1인당 월 평균 사용 시간(꺾은선 그래프) 추이. 클릭하면 크게 볼 수 있습니다. 출처=모바일인덱스)
SNS/커뮤니티 분야에서 이용자들이
가장 오래 머문 앱은 인스타그램입니다.
1년 동안 이용자들은 인스타그램 앱에
26억9427만3432시간을 머물렀습니다.
1인당 월 평균 이용 시간은
11.9시간이었습니다.
2위인 페이스북보다
약 4배 길었습니다.
5. 지도/네비게이션
: 티맵
(2023년 1월 ~ 12월. 앱 사용시간(막대 그래프), 1인당 월 평균 사용 시간(꺾은선 그래프) 추이. 클릭하면 크게 볼 수 있습니다. 출처=모바일인덱스)
지도/네비게이션 분야에서 이용자들이
가장 오래 머문 앱은 티맵입니다.
1년 동안 이용자들은 티맵 앱에
11억7665만8395시간을 머물렀습니다.
1인당 월 평균 이용 시간은
7시간이었습니다.
티맵은 네비게이션 시장에서
압도적인 1위 자리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6. 만화/웹소설
: 네이버웹툰
(2023년 1월 ~ 12월. 앱 사용시간(막대 그래프), 1인당 월 평균 사용 시간(꺾은선 그래프) 추이. 클릭하면 크게 볼 수 있습니다. 출처=모바일인덱스)
만화/웹소설 분야에서 이용자들이
가장 오래 머문 앱은 네이버웹툰입니다.
1년 동안 이용자들은 네이버웹툰 앱에
7억5814만6834시간을 머물렀습니다.
1인당 월 평균 이용 시간은
7.5시간이었습니다.
카카오페이지와 1위 자리를 두고
엎치락뒤치락했는데요.
네이버웹툰은 이용 시간의 등락이 적었고요.
카카오페이지는 조금 하락하면서 네이버웹툰에
자리를 내줬습니다.
7. 소셜커머스/오픈마켓
: 쿠팡
(2023년 1월 ~ 12월. 앱 사용시간(막대 그래프), 1인당 월 평균 사용 시간(꺾은선 그래프) 추이. 클릭하면 크게 볼 수 있습니다. 출처=모바일인덱스)
소셜커머스/오픈마켓 분야에서
이용자들이 가장 오래 머문 앱은 쿠팡입니다.
1년 동안 이용자들은 쿠팡 앱에
6억3369만8133시간을 머물렀습니다.
1인당 월 평균 이용 시간은
1.9시간이었습니다.
이미 1100만명의 유료 구독자가 있는데요.
이용 시간이 1년 동안 더 늘었습니다.
8. 중고거래
: 당근
(2023년 1월 ~ 12월. 앱 사용시간(막대 그래프), 1인당 월 평균 사용 시간(꺾은선 그래프) 추이. 클릭하면 크게 볼 수 있습니다. 출처=모바일인덱스)
중고거래 분야에서 이용자들이
가장 오래 머문 앱은 당근(마켓)입니다.
1년 동안 이용자들은 당근 앱에
4억1440만2186시간을 머물렀습니다.
1인당 월 평균 이용 시간은
2.2시간이었습니다.
큰 등락 없이 비슷한 수준을
1년 내내 유지했습니다.
9. 개인방송
: 아프리카TV
(2023년 1월 ~ 12월. 앱 사용시간(막대 그래프), 1인당 월 평균 사용 시간(꺾은선 그래프) 추이. 클릭하면 크게 볼 수 있습니다. 출처=모바일인덱스)
개인방송 분야에서 이용자들이
가장 오래 머문 앱은 아프리카TV입니다.
1년 동안 이용자들은 아프리카TV앱에
3억9209만4102시간을 머물렀습니다.
1인당 월 평균 이용 시간은
16.15시간이었습니다.
트위치 철수로 이용 시간은
더 늘어날 것으로 보입니다.
10. 은행
: 토스
(2023년 1월 ~ 12월. 앱 사용시간(막대 그래프), 1인당 월 평균 사용 시간(꺾은선 그래프) 추이. 클릭하면 크게 볼 수 있습니다. 출처=모바일인덱스)
은행/뱅킹 분야에서 이용자들이
가장 오래 머문 앱은 토스입니다.
1년 동안 이용자들은 토스 앱에
3억4842만9782시간을 머물렀습니다.
1인당 월 평균 이용 시간은
1.9시간이었습니다.
전통 은행들의 앱과 비교해
압도적인 차이로 1위를 차지했습니다.
11. 식음료 판매
: 올웨이즈
(2023년 1월 ~ 12월. 앱 사용시간(막대 그래프), 1인당 월 평균 사용 시간(꺾은선 그래프) 추이. 클릭하면 크게 볼 수 있습니다. 출처=모바일인덱스)식음료판매 분야에서 이용자들이가장 오래 머문 앱은 올웨이즈입니다.1년 동안 이용자들은 올웨이즈 앱에2억7681만9643시간을 머물렀습니다.1인당 월 평균 이용 시간은8.7시간이었습니다. 1인당 이용 시간은쿠팡(1.9시간)보다 길었습니다.인앱게임 '올팜'이 앱 이용 시간을 크게 끌어올렸습니다.(참조 - 요즘 핫한 커머스 올웨이즈를 둘러싼 의문점 4가지)(참조 - 이커머스에 게임을 넣으면 돈이 될까요?)12. 배달
: 배달의민족
(2023년 1월 ~ 12월. 앱 사용시간(막대 그래프), 1인당 월 평균 사용 시간(꺾은선 그래프) 추이. 클릭하면 크게 볼 수 있습니다. 출처=모바일인덱스)배달 분야에서 이용자들이가장 오래 머문 앱은 배달의민족입니다.1년 동안 이용자들은 배달의민족 앱에2억6385만3484시간을 머물렀습니다.1인당 월 평균 이용 시간은1.1시간이었습니다. 배달 시장의 전체 주문량이 줄었지만,이용자 수, 이용 시간을 비슷한 수준으로유지했습니다.(참조 - 흔들리는 '배민'에서 '쿠팡이츠'의 향기가 느껴진 이유)(참조 - 배달의민족이 흑자 전환에도 걱정하는 것 5가지)13. 게임
: 리니지M
(2023년 1월 ~ 12월. 앱 사용시간(막대 그래프), 1인당 월 평균 사용 시간(꺾은선 그래프) 추이. 클릭하면 크게 볼 수 있습니다. 출처=모바일인덱스)게임 분야에서 이용자들이가장 오래 머문 앱은 리니지M입니다.1년 동안 이용자들은 리니지M 앱에2억4033만4386시간을 머물렀습니다.1인당 월 평균 이용 시간은108.5시간이었습니다. 2023년 하반기 '로얄 매치'에게 이용시간1위 자리를 내줬는데요.2023년 전체 이용시간에서는리니지M이 조금 더 길었습니다.(참조 - 엔씨는 리니지 망령을 떨쳐낼 수 있을까(feat. 지스타))14. 가상자산
: 업비트
(2023년 1월 ~ 12월. 앱 사용시간(막대 그래프), 1인당 월 평균 사용 시간(꺾은선 그래프) 추이. 클릭하면 크게 볼 수 있습니다. 출처=모바일인덱스)가상자산 분야에서 이용자들이가장 오래 머문 앱은 업비트입니다.1년 동안 이용자들은 업비트 앱에1억7073만4363시간을 머물렀습니다.1인당 월 평균 이용 시간은4.4시간이었습니다. 비트코인 ETF 승인, 2024년 반감기 등업계 호재 덕분에 거래량이 늘면서이용 시간도 증가했습니다.(참조 - 비트코인 신앙심이 무너지지 않을 이유 4가지)15. 기록/일정
: 삼성캘린더
(2023년 1월 ~ 12월. 앱 사용시간(막대 그래프), 1인당 월 평균 사용 시간(꺾은선 그래프) 추이. 클릭하면 크게 볼 수 있습니다. 출처=모바일인덱스)
기록/일정 분야에서 이용자들이
가장 오래 머문 앱은 삼성캘린더입니다.
1년 동안 이용자들은 삼성캘린더 앱에
1억2145만7051시간을 머물렀습니다.
1인당 월 평균 이용 시간은
25.4분이었습니다.
삼성 '갤럭시' 시리즈의 기본 일정 앱이라는 점이
이용 시간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16. 음악
: 멜론
(2023년 1월 ~ 12월. 앱 사용시간(막대 그래프), 1인당 월 평균 사용 시간(꺾은선 그래프) 추이. 클릭하면 크게 볼 수 있습니다. 출처=모바일인덱스)음악 분야에서 이용자들이가장 오래 머문 앱은 멜론입니다.1년 동안 이용자들은 멜론 앱에1억1976만7820시간을 머물렀습니다.1인당 월 평균 이용 시간은1.5시간이었습니다. 음원 스트리밍 앱 이용자 수, 이용 시간은통신사 가입자 수에 영향을 받습니다.알뜰폰 통신사와 유튜브뮤직의 등장으로이용자가 줄어들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참조 - 자꾸만 MAU가 떨어지는 서비스 15개)17. 투자/증권
: 키움증권 영웅문
(2023년 1월 ~ 12월. 앱 사용시간(막대 그래프), 1인당 월 평균 사용 시간(꺾은선 그래프) 추이. 클릭하면 크게 볼 수 있습니다. 출처=모바일인덱스)
투자/증권 분야에서 이용자들이
가장 오래 머문 앱은 키움증권 영웅문입니다.
1년 동안 이용자들은 키움증권 영웅문 앱에
1억1111만3483시간을 머물렀습니다.
1인당 월 평균 이용 시간은
4.3시간이었습니다.
이용 시간이 계절에 따라 달라지는데요.
주식 시장 상황이 영향을 미칩니다.
18. 리워드
: 타임스프레드
(2023년 1월 ~ 12월. 앱 사용시간(막대 그래프), 1인당 월 평균 사용 시간(꺾은선 그래프) 추이. 클릭하면 크게 볼 수 있습니다. 출처=모바일인덱스)
리워드 분야에서 이용자들이
가장 오래 머문 앱은 타임스프레드입니다.
1년 동안 이용자들은 타임스프레드 앱에
9499만2097시간을 머물렀습니다.
1인당 월 평균 이용 시간은
16.4시간이었습니다.
이 분야의 2위는 SK플래닛의 '오락',
3위는 '캐시슬라이드 스텝업'이었습니다.
19. 해외직구
: 알리익스프레스
(2023년 1월 ~ 12월. 앱 사용시간(막대 그래프), 1인당 월 평균 사용 시간(꺾은선 그래프) 추이. 클릭하면 크게 볼 수 있습니다. 출처=모바일인덱스)해외직구 분야에서 이용자들이가장 오래 머문 앱은 알리익스프레입니다.1년 동안 이용자들은 알리익스프레스 앱에8288만874시간을 머물렀습니다.1인당 월 평균 이용 시간은1.9시간이었습니다. 중국 이커머스 돌풍을 이끈앱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참조 - 알리익스프레스 상품은 짝퉁이라서 싼 걸까요?)(참조 - 위협하는 중국 이커머스, 약점 파고드는 쿠팡) 20. 송금/결제
: 삼성페이
(2023년 1월 ~ 12월. 앱 사용시간(막대 그래프), 1인당 월 평균 사용 시간(꺾은선 그래프) 추이. 클릭하면 크게 볼 수 있습니다. 출처=모바일인덱스)송금/결제 분야에서 이용자들이가장 오래 머문 앱은 삼성페이입니다.1년 동안 이용자들은 삼성페이 앱에5481만7532시간을 머물렀습니다.1인당 월 평균 이용 시간은16.7분이었습니다. 2위인 카카오페이보다 4배 이상이용시간이 길었습니다. (참조 - 스마트폰이 꺼져도 왜 삼성페이 교통카드는 되는 걸까?)21. 여성의류
: 에이블리
(2023년 1월 ~ 12월. 앱 사용시간(막대 그래프), 1인당 월 평균 사용 시간(꺾은선 그래프) 추이. 클릭하면 크게 볼 수 있습니다. 출처=모바일인덱스)여성의류 분야에서 이용자들이가장 오래 머문 앱은 에이블리입니다.1년 동안 이용자들은 에이블리 앱에4310만5940시간을 머물렀습니다.1인당 월 평균 이용 시간은57.5분이었습니다. 2위인 지그재그(카카오스타일)가주춤하는 사이 점유율을 높였습니다.(참조 - 패션커머스 MAU, 매출액, 영업이익 순위가 제각각인 이유)22. 유아
: 키즈노트
(2023년 1월 ~ 12월. 앱 사용시간(막대 그래프), 1인당 월 평균 사용 시간(꺾은선 그래프) 추이. 클릭하면 크게 볼 수 있습니다. 출처=모바일인덱스)
유아 분야에서 이용자들이
가장 오래 머문 앱은 키즈노트입니다.
1년 동안 이용자들은 키즈노트 앱에
3967만8566시간을 머물렀습니다.
1인당 월 평균 이용 시간은
1.7시간이었습니다.
유아 분야에서 경쟁자가 없을 정도로
압도적인 점유율(약 60%)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23. 택시
: 카카오T
(2023년 1월 ~ 12월. 앱 사용시간(막대 그래프), 1인당 월 평균 사용 시간(꺾은선 그래프) 추이. 클릭하면 크게 볼 수 있습니다. 출처=모바일인덱스)택시 분야에서 이용자들이가장 오래 머문 앱은 카카오T입니다.1년 동안 이용자들은 카카오T 앱에3607만8716시간을 머물렀습니다.1인당 월 평균 이용 시간은15.2분이었습니다. 종합모빌리티 앱이지만, 택시 호출 기능이이용 시간에 차지하는 비중이 큽니다.(참조 - 카카오택시가 욕먹을 걸 알면서 '팁'을 받는 이유)24. 어학사전/번역기
: 네이버 파파고
(2023년 1월 ~ 12월. 앱 사용시간(막대 그래프), 1인당 월 평균 사용 시간(꺾은선 그래프) 추이. 클릭하면 크게 볼 수 있습니다. 출처=모바일인덱스)어학사전/번역기 분야에서 이용자들이가장 오래 머문 앱은 네이버파파고입니다.1년 동안 이용자들은 네이버파파고 앱에3332만9751시간을 머물렀습니다.1인당 월 평균 이용 시간은28.4분이었습니다. 구글 번역기(약 10%)와 비교해압도적인 점유율(약 60%)을 차지하고 있습니다.(참조 - "딥엘 기대 이하, 똑똑한 챗GPT, 발전 없는 구글-파파고".. 해커스 강사의 비교실험)25. 종합패션몰
: 무신사
(2023년 1월 ~ 12월. 앱 사용시간(막대 그래프), 1인당 월 평균 사용 시간(꺾은선 그래프) 추이. 클릭하면 크게 볼 수 있습니다. 출처=모바일인덱스)
종합패션몰 분야에서 이용자들이
가장 오래 머문 앱은 무신사입니다.
1년 동안 이용자들은 무신사 앱에
3040만6270시간을 머물렀습니다.
1인당 월 평균 이용 시간은
38.3분이었습니다.
블랙프라이데이 이벤트가 열린
11월에 이용 시간이 크게 몰렸습니다.
여기까지 25개 업종별 1위 앱을 살펴봤습니다.
잠시 숨을 고르시고요. 물도 한잔 해주세요.
그러면 바로 나머지 25개 업종별
1위 앱 소개하겠습니다.
26. 가구/인테리어
: 오늘의집
(2023년 1월 ~ 12월. 앱 사용시간(막대 그래프), 1인당 월 평균 사용 시간(꺾은선 그래프) 추이. 클릭하면 크게 볼 수 있습니다. 출처=모바일인덱스)가구/인테리어 분야에서 이용자들이가장 오래 머문 앱은 오늘의집입니다.1년 동안 이용자들은 오늘이집 앱에2835만7821시간을 머물렀습니다.1인당 월 평균 이용 시간은43.1분이었습니다. 오늘의집 이용자 수와 이용 시간은부동산 거래량, 이사 주기 등이 영향을 미칩니다.(참조 - '오늘의집'이 빠진 비즈니스 딜레마 5가지)27. 구인/구직: 알바몬
(2023년 1월 ~ 12월. 앱 사용시간(막대 그래프), 1인당 월 평균 사용 시간(꺾은선 그래프) 추이. 클릭하면 크게 볼 수 있습니다. 출처=모바일인덱스)
구인/구직 분야에서 이용자들이
가장 오래 머문 앱은 알바입니다.
1년 동안 이용자들은 알바몬 앱에
2125만3786시간을 머물렀습니다.
1인당 월 평균 이용 시간은
44.4분이었습니다.
2위인 알바천국보다 10% 이상
점유율이 높습니다.
28. 팬덤: 뮤빗
(2023년 1월 ~ 12월. 앱 사용시간(막대 그래프), 1인당 월 평균 사용 시간(꺾은선 그래프) 추이. 클릭하면 크게 볼 수 있습니다. 출처=모바일인덱스)
팬덤 분야에서 이용자들이
가장 오래 머문 앱은 뮤빗입니다.
1년 동안 이용자들은 뮤빗 앱에
1765만455시간을 머물렀습니다.
1인당 월 평균 이용 시간은
9.1시간이었습니다.
이용자 수로 보면,
하이브의 '위버스'가 1위인데요.
뮤빗의 K팝 관련 동영상 클립 서비스,
영상 스트리밍 서비스 등으로 인해
이용시간이 긴 것으로 보입니다.
29. 클라우드
: 구글 드라이브
(2023년 1월 ~ 12월. 앱 사용시간(막대 그래프), 1인당 월 평균 사용 시간(꺾은선 그래프) 추이. 클릭하면 크게 볼 수 있습니다. 출처=모바일인덱스)
클라우드 분야에서 이용자들이
가장 오래 머문 앱은 구글드라이브입니다.
1년 동안 이용자들은 구글드라이브 앱에
1738만8139시간을 머물렀습니다.
1인당 월 평균 이용 시간은
11.7분이었습니다.
2023년 내내 1위 자리를 지켰는데요.
2위인 네이버마이박스가 바짝 추격 중입니다.
30. 메이크업/화장품
: 올리브영
(2023년 1월 ~ 12월. 앱 사용시간(막대 그래프), 1인당 월 평균 사용 시간(꺾은선 그래프) 추이. 클릭하면 크게 볼 수 있습니다. 출처=모바일인덱스)메이크업/화장품 분야에서 이용자들이가장 오래 머문 앱은 올리브영입니다.1년 동안 이용자들은 올리브영 앱에1710만5012시간을 머물렀습니다.1인당 월 평균 이용 시간은22.3분이었습니다. 올리브영은 세일 기간에 따라월 이용 시간 격차가 컸습니다.(참조 - 오프라인 기반 유통기업 중 왜 올리브영만 디지털 전환에 성공했을까?)31. 카메라
: 스노우
(2023년 1월 ~ 12월. 앱 사용시간(막대 그래프), 1인당 월 평균 사용 시간(꺾은선 그래프) 추이. 클릭하면 크게 볼 수 있습니다. 출처=모바일인덱스)카메라 분야에서 이용자들이가장 오래 머문 앱은 스노우입니다.1년 동안 이용자들은 스노우 앱에1686만6183시간을 머물렀습니다.1인당 월 평균 이용 시간은18.2분이었습니다. 카메라 분야에서 점유율 30%로압도적인 1위입니다.AI사진이 화제가 됐지만, 이용 시간은점점 하락했습니다.(참조 - SNS 뒤덮은 AI 이어북 사진, 스노우의 미래를 밝힐 수 있을까요?)32. 이메일
: 지메일
(2023년 1월 ~ 12월. 앱 사용시간(막대 그래프), 1인당 월 평균 사용 시간(꺾은선 그래프) 추이. 클릭하면 크게 볼 수 있습니다. 출처=모바일인덱스)
이메일 분야에서 이용자들이
가장 오래 머문 앱은 지메일(G-mail)입니다.
1년 동안 이용자들은 지메일 앱에
1457만329시간을 머물렀습니다.
1인당 월 평균 이용 시간은
5.8분이었습니다.
이 분야에서 점유율 약 43%로
압도적인 수치를 나타냈습니다.
33. 숙박: 여기어때
(2023년 1월 ~ 12월. 앱 사용시간(막대 그래프), 1인당 월 평균 사용 시간(꺾은선 그래프) 추이. 클릭하면 크게 볼 수 있습니다. 출처=모바일인덱스)
숙박 분야에서 이용자들이
가장 오래 머문 앱은 여기어때입니다.
1년 동안 이용자들은 여기어때 앱에
1391만3475시간을 머물렀습니다.
1인당 월 평균 이용 시간은
20.6분이었습니다.
이용자 수는 야놀자가 더 많았는데요.
이용 시간에서는 여기어때가 야놀자를
약간 앞섰습니다.
월별로 보면 야놀자가 1위였던 1월, 4월을
제외하고 매달 1위를 차지했습니다.
34. 미술
: 이비스 페인트
(2023년 1월 ~ 12월. 앱 사용시간(막대 그래프), 1인당 월 평균 사용 시간(꺾은선 그래프) 추이. 클릭하면 크게 볼 수 있습니다. 출처=모바일인덱스)
미술 분야에서 이용자들이
가장 오래 머문 앱은 이비스페인트입니다.
1년 동안 이용자들은 이비스페인트 앱에
1384만1913시간을 머물렀습니다.
1인당 월 평균 이용 시간은
2.2시간이었습니다.
일본의 '아이비스'에서 개발한 그래픽 툴인데요.
무료 툴 중 손꼽히는 앱입니다.
35. 골프
: 골프존
(2023년 1월 ~ 12월. 앱 사용시간(막대 그래프), 1인당 월 평균 사용 시간(꺾은선 그래프) 추이. 클릭하면 크게 볼 수 있습니다. 출처=모바일인덱스)골프 분야에서 이용자들이가장 오래 머문 앱은 골프존입니다.1년 동안 이용자들은 골프존 앱에1026만8976시간을 머물렀습니다.1인당 월 평균 이용 시간은34분이었습니다. 골프 분야 앱 중55% 이상의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습니다.(참조 - 골프산업이 제2도약기 맞은 이유 8가지)36: 부동산
: 네이버 부동산
(2023년 1월 ~ 12월. 앱 사용시간(막대 그래프), 1인당 월 평균 사용 시간(꺾은선 그래프) 추이. 클릭하면 크게 볼 수 있습니다. 출처=모바일인덱스)
부동산 분야에서 이용자들이
가장 오래 머문 앱은 네이버부동산입니다.
1년 동안 이용자들은 네이버부동산 앱에
998만2434시간을 머물렀습니다.
1인당 월 평균 이용 시간은
40.5분이었습니다.
3월부터 직방을 누르고 1위를 차지했고요.
12월까지 1위 자리를 지켰습니다.
12월 네이버부동산과 직방의 이용시간
점유율 차이는 0.1%였습니다.
그 뒤를 호갱노노가 2% 뒤에서
추격하고 있습니다.
37. 요리
: 요리백과 만개의레시피
(2023년 1월 ~ 12월. 앱 사용시간(막대 그래프), 1인당 월 평균 사용 시간(꺾은선 그래프) 추이. 클릭하면 크게 볼 수 있습니다. 출처=모바일인덱스)
요리 분야에서 이용자들이
가장 오래 머문 앱은 요리백과 만개의레시피입니다.
1년 동안 이용자들은 만개의레시피 앱에
894만4753시간을 머물렀습니다.
1인당 월 평균 이용 시간은
49.3분이었습니다.
레시피계의 원톱 앱입니다.
점유율은 90% 수준입니다.
38. 생활용품
: 아이디어스
(2023년 1월 ~ 12월. 앱 사용시간(막대 그래프), 1인당 월 평균 사용 시간(꺾은선 그래프) 추이. 클릭하면 크게 볼 수 있습니다. 출처=모바일인덱스)생활용품 분야에서 이용자들이가장 오래 머문 앱은 아이디어스입니다.1년 동안 이용자들은 아이디어스 앱에893만4727시간을 머물렀습니다.1인당 월 평균 이용 시간은29분이었습니다. 국내 최대 핸드메이드 제품 쇼핑몰입니다. (참조 - 핸드메이드 시장이 정말 그렇게 큰가요? 200억 투자받은 '아이디어스' 인터뷰)39. 영어
: 듀오링고
(2023년 1월 ~ 12월. 앱 사용시간(막대 그래프), 1인당 월 평균 사용 시간(꺾은선 그래프) 추이. 클릭하면 크게 볼 수 있습니다. 출처=모바일인덱스)영어 분야에서 이용자들이가장 오래 머문 앱은 듀오링고입니다.1년 동안 이용자들은 ''앱에882만8270시간을 머물렀습니다.1인당 월 평균 이용 시간은4.5시간이었습니다. 이용자 수는 말해보카가 가장 많았는데요.이용 시간 면에서 듀오링고가 앞섰습니다.(참조 - 상장을 앞둔 초록 부엉이, '듀오링고'의 성장 스토리)40. 보안
: 알약M
(2023년 1월 ~ 12월. 앱 사용시간(막대 그래프), 1인당 월 평균 사용 시간(꺾은선 그래프) 추이. 클릭하면 크게 볼 수 있습니다. 출처=모바일인덱스)
보안 분야에서 이용자들이
가장 오래 머문 앱은 알약M입니다.
1년 동안 이용자들은 알약M 앱에
815만1555시간을 머물렀습니다.
1인당 월 평균 이용 시간은
17.1분이었습니다.
2위인 V3모바일플러스보다 20% 이상
점유율이 높았습니다.
41. 중고차: 엔카
(2023년 1월 ~ 12월. 앱 사용시간(막대 그래프), 1인당 월 평균 사용 시간(꺾은선 그래프) 추이. 클릭하면 크게 볼 수 있습니다. 출처=모바일인덱스)
중고차 분야에서 이용자들이
가장 오래 머문 앱은 엔카입니다.
1년 동안 이용자들은 엔카 앱에
809만4938시간을 머물렀습니다.
1인당 월 평균 이용 시간은
47.8분이었습니다.
중고차 분야에서 2위는 보배드림,
3위는 케이카로 나타났습니다.
42. 영상편집
: 캡컷
(2023년 1월 ~ 12월. 앱 사용시간(막대 그래프), 1인당 월 평균 사용 시간(꺾은선 그래프) 추이. 클릭하면 크게 볼 수 있습니다. 출처=모바일인덱스)
영상편집 분야에서 이용자들이
가장 오래 머문 앱은 캡컷입니다.
1년 동안 이용자들은 캡컷 앱에
603만2847시간을 머물렀습니다.
1인당 월 평균 이용 시간은
1.1시간이었습니다.
바이트댄스가 만든 편집기입니다.
영상 편집에 필요한 필터, 시각 효과,
템플릿, 음악 등을 제공하는데요.
10분 길이 영상을 매우 빠른 속도로
제작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43. 가계부
: 편한 가계부
(2023년 1월 ~ 12월. 앱 사용시간(막대 그래프), 1인당 월 평균 사용 시간(꺾은선 그래프) 추이. 클릭하면 크게 볼 수 있습니다. 출처=모바일인덱스)
가계부 분야에서 이용자들이
가장 오래 머문 앱은 편한가계부입니다.
1년 동안 이용자들은 편한가계부 앱에
525만3597시간을 머물렀습니다.
1인당 월 평균 이용 시간은
35.2분이었습니다.
스마트폰과 연동되어 알림과 문자가
자동으로 앱에 저장되는 특징이 있습니다.
점유율은 2위인 뱅크샐러드(17%)보다
약 15% 높습니다.
44. 소개팅/채팅
: 틴더
(2023년 1월 ~ 12월. 앱 사용시간(막대 그래프), 1인당 월 평균 사용 시간(꺾은선 그래프) 추이. 클릭하면 크게 볼 수 있습니다. 출처=모바일인덱스)
소개팅/채팅 분야에서 이용자들이
가장 오래 머문 앱은 틴더입니다.
1년 동안 이용자들은 틴더 앱에
483만5297시간을 머물렀습니다.
1인당 월 평균 이용 시간은
2.1시간이었습니다.
글램, 톡친구만들기, 미프, 위피 등과 비교해
점유율 차이가 크지 않습니다.
45. 운세/점
:점신
(2023년 1월 ~ 12월. 앱 사용시간(막대 그래프), 1인당 월 평균 사용 시간(꺾은선 그래프) 추이. 클릭하면 크게 볼 수 있습니다. 출처=모바일인덱스)
운세/점 분야에서 이용자들이
가장 오래 머문 앱은 점신입니다.
1년 동안 이용자들은 점신 앱에
370만1901시간을 머물렀습니다.
1인당 월 평균 이용 시간은
25.5분이었습니다.
연말연초에 이용자 수, 이용 시간이
급증하는 모습이 보입니다.
46. 임신/출산
: 마미톡
(2023년 1월 ~ 12월. 앱 사용시간(막대 그래프), 1인당 월 평균 사용 시간(꺾은선 그래프) 추이. 클릭하면 크게 볼 수 있습니다. 출처=모바일인덱스)임신/출산 분야에서 이용자들이가장 오래 머문 앱은 마미입니다.1년 동안 이용자들은 ''앱에351만9555시간을 머물렀습니다.1인당 월 평균 이용 시간은1.5시간이었습니다. 2022년 상반기까지는이 분야 '세이베베'가 1위였는데요.2022년 하반기부터 마미톡이 앞질렀고요.점유율 40%를 차지했습니다.(참조 - 2022년에 1위와 2위가 뒤바뀐 22개 업종 살펴보기(앱 MAU 기준))47. 재능공유
: 숨고
(2023년 1월 ~ 12월. 앱 사용시간(막대 그래프), 1인당 월 평균 사용 시간(꺾은선 그래프) 추이. 클릭하면 크게 볼 수 있습니다. 출처=모바일인덱스)재능공유 분야에서 이용자들이가장 오래 머문 앱은 숨고입니다.1년 동안 이용자들은 숨고 앱에335만3568시간을 머물렀습니다.1인당 월 평균 이용 시간은34분이었습니다. 크몽과 비교하면 약 5배 이상이용 시간이 길었습니다.(참조 - 숨고가 이용자 불만에도 비즈니스 모델을 고집하는 이유)48. 카셰어링
: 쏘카
(2023년 1월 ~ 12월. 앱 사용시간(막대 그래프), 1인당 월 평균 사용 시간(꺾은선 그래프) 추이. 클릭하면 크게 볼 수 있습니다. 출처=모바일인덱스)카셰어링 분야에서 이용자들이가장 오래 머문 앱은 쏘카입니다.1년 동안 이용자들은 쏘카 앱에254만9989시간을 머물렀습니다.1인당 월 평균 이용 시간은16.2분이었습니다. 경쟁사들의 힘이 약해지면서,압도적인 시장 지배자(점유율 약 70%)가 됐습니다.(참조 - 쏘카와 롯데렌탈 중 누가 조급할까) 49. 명품패션
: 트렌비
(2023년 1월 ~ 12월. 앱 사용시간(막대 그래프), 1인당 월 평균 사용 시간(꺾은선 그래프) 추이. 클릭하면 크게 볼 수 있습니다. 출처=모바일인덱스)명품패션 분야에서 이용자들이가장 오래 머문 앱은 트렌비입니다.1년 동안 이용자들은 트렌비 앱에208만6201시간을 머물렀습니다.1인당 월 평균 이용 시간은38.1분이었습니다. 커머스에서 중고거래로 사업을 확장했지만,이용 시간은 갈수록 줄어들고 있습니다.(참조 - 명품 플랫폼 대표들에게 '역성장'을 묻다)50. 남성의류
: 하이버
(2023년 1월 ~ 12월. 앱 사용시간(막대 그래프), 1인당 월 평균 사용 시간(꺾은선 그래프) 추이. 클릭하면 크게 볼 수 있습니다. 출처=모바일인덱스)남성의류 분야에서 이용자들이가장 오래 머문 앱은 하이버입니다.1년 동안 이용자들은 하이버 앱에134만0314시간을 머물렀습니다.1인당 월 평균 이용 시간은15분이었습니다. 여성의류 1위인 에이블리의 1인당 월 평균이용 시간(57분)과 비교하면 남성 쇼핑의특성을 알 수 있습니다.(참조 - '거래액 1200억원' 하이버는 남자의 마음을 어떻게 알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