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회수 200만 릴스를 만들면 뭐가 좋을까? | 콘텐츠 마케터를 위한 릴스 기획 가이드

글ㅣ김태완 하이아웃풋클럽 마케터

조회수 200만 릴스를 만들면 뭐가 좋을까? | 콘텐츠 마케터를 위한 릴스 기획 가이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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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아티클은 <마케팅 레벨 업도 원티드> 시리즈의 6화입니다. 


<이 아티클에서 다룰 굵직한 내용들>

📍 조회수 고민에 빠진 콘텐츠 마케터의 실험 다이어리
📍 본인 등판으로 234만 뷰를 만든 릴스 도전기
📍 예상치 못한 콘텐츠의 역주행계정 성장 스토리
📍 바이럴 성공 후 깨달은 진짜 중요한 인사이트
콘텐츠를 만들다 보면 누구나 한 번쯤 조회수가 폭발적으로 터지는 콘텐츠를 만드는 꿈을 꾸곤 합니다. 콘텐츠를 사랑하며 4년째 일하고 있는 저 역시 마찬가지였습니다. 수많은 콘텐츠를 만들고 다양한 실험을 거쳐왔지만, 정작 '대박' 조회수를 기록한 콘텐츠는 없었거든요.

다른 분들께 조회수를 높일 수 있는 매력적인 콘텐츠에 대해 조언하면서도, 저 스스로 부끄러운 기분을 느낄 때가 있었습니다. 물론 조회수가 콘텐츠의 전부는 아니지만, 대중의 반응과 브랜드 인지도를 확인하는 데 중요한 지표라는 사실은 변함없기 때문입니다.

이전 발행하던 릴스 콘텐츠와 조회수 ⓒ하이아웃풋클럽


‘콘텐츠 마케터로서 100만 조회수를 기록하는 릴스를 만들 수 없을까?’라는 긴 고민 끝에 저는 이전과는 다른 시도를 해보기로 결심했습니다.


릴스 100만 뷰를 만들기 위한 기획 및 목표 설정


주로 멤버 인터뷰를 기반으로 릴스 콘텐츠 제작


대부분의 브랜드 계정이 가지는 공통적인 문제는 '브랜드 계정이 하고 싶은 이야기'에 집중하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전체적인 인게이지먼트(좋아요, 댓글, 공유, 저장 등의 지표)가 낮게 나옵니다. 인게이지먼트가 낮으면, 자연스럽게 공들여 만든 인터뷰 콘텐츠의 조회수나 도달 수도 낮게 나올 수밖에 없었죠. 그래서 저는 아래와 같이 변화를 시도해 봤습니다.
그동안 다소 안전한 주제나 형식을 고수했던 저의 패턴을 깨고, 콘텐츠 마케터가 직접 등장하는 릴스를 만들기로 결심했습니다. 단순히 조회수를 높이는 것을 넘어 이 과정을 통해 릴스 콘텐츠의 기획, 제작 그리고 알고리즘 분석까지 철저히 연구해 이를 팀원들과 공유하고 새로운 인사이트를 도출하는 것을 목표로 삼았습니다.


사람들은 어떤 릴스를 찾아볼까?


이 질문에 대한 답을 찾기 위해, 저는 인스타그램과 틱톡을 비롯한 다양한 플랫폼에서 사람들이 열광하는 릴스를 찾아보기 시작했습니다. 가장 먼저 한 일은 인기 있는 릴스, 자주 피드에 보이는 릴스를 분석하는 것이었어요. 특히 최근 조회수가 높은 릴스 주제와 형식을 살펴보고 어떤 요소가 사람들의 관심을 끌었는지 분석했습니다. 수백 개의 릴스를 분석한 결과, 3가지 공통적인 특징이 보였습니다.

1️⃣ 3초 안에 유저 눈길을 사로잡는 강렬한 시각적 자극이 있는 경우 조회수가 높았습니다.

✔️ <까사미아 수완점> 사례 보기
✔️ <양산시> 사례 보기
썸네일에 강력한 후킹 문구 또는 밈(meme) 활용


2️⃣ 유머나 예상치 못한 반전이 있는 콘텐츠가 사람들에게 큰 반응을 이끌어냈어요.

✔️ <소방관삼촌> 사례 보기

항상 유머러스한 콘텐츠를 만들고 계신 소방관 삼촌님


3️⃣ 거부할 수 없는 가치를 주는 콘텐츠도 높은 조회수와 댓글을 기록했어요.

✔️ <롱블랙> 사례 보기
정보 모음집, 혜택 안내를 매니챗(인스타 자동화 툴)으로 연계해 인게이지먼트를 높이는 사례


사람들은 새로운 주제의 신규 포맷을 찾기보다 ‘익숙한데 한 끗 다른’ 콘텐츠를 원한다는 걸 알 수 있었죠. 예컨대 이런 방식이었어요.


<레퍼런스 콘텐츠>

📍 무료 AI 도구 10가지 모음집
📍 1인 사업가 / 프리랜서를 위한 AI 도구는 어떨까?
📍 크리에이터를 위한 AI 도구 모음집은 어떨까?

이러한 분석을 바탕으로 저도 실험을 해보기로 했습니다. 사람들에게 익숙한 포맷을 벤치마킹하되, 그 안에 저만의 독특한 요소를 추가해 "한 끗 다른" 콘텐츠를 만들고자 했습니다. 무엇보다 높은 인게이지먼트를 자랑하는 콘텐츠들을 명확하게 분석하기 위해 템플릿을 만들고 아래와 같이 활용했습니다.


<당시 썼던 예시>

100만 릴스, 도달과 조회수를 높이기 위한 콘텐츠 시도들


1️⃣ 예상치 못한 요소로 시작하기

✔️ <하이아웃풋클럽> 사례 보기


사람들은 놀라운 것에 반응합니다. 땅바닥에 구르는 제 전형적이지 않은 모습은 조회수를 올리는 데 큰 역할을 했습니다. 이처럼 콘텐츠의 첫 3초는 그야말로 모든 것을 좌우합니다. 어떻게 하면 사람들이 화면을 스크롤하지 않고 멈추게 만들 수 있을지 고민하며 예상치 못한 상황이나 행동을 활용해 보세요. (때로는 이전의 나라면 절대 하지 않았을 행동을 해보는 것도 ‘콘텐츠’로서는 유의미한 시도가 됩니다)

2️⃣ 유행하는 포맷을 내 것으로 만들기

✔️ <하이아웃풋클럽> 사례 보기

릴스나 틱톡에서 유행하는 포맷을 벤치마킹하되, 그것을 자신만의 방식으로 재해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단순히 유행을 따르는 것만으로는 차별화가 어렵습니다. 저는 유행하는 포맷을 참고하면서 저만의 스토리와 감각을 더해 새롭게 표현하려고 노력했습니다.


10번의 시도 끝에 성공을 거두었고, 콘텐츠가 오가닉으로 10만 조회수를 돌파할 때마다 팀원들과 자축했습니다. 더 흥미로운 점은 5월 25일에 올린 릴스가 한 달이 지난 후에도 여전히 알고리즘을 타고 성장했다는 점인데요. 6월 27일에 100만 조회수를 달성했고, 6월 30일에는 138만 조회수를 기록했습니다. 그리고 7월 18일 기준으로는 178만 조회수까지 도달했죠. 10월 22일 기준으로는 234만 조회수를 기록한 콘텐츠가 되었습니다.

진짜 쭉쭉 우상향을 그린 릴스 콘텐츠


3️⃣ 지식의 저주에서 벗어나기

✔️ <하이아웃풋클럽> 사례 보기

당시 제작했던 '인스타 왕초보 시리즈'


제가 알고 있는 것이 다른 사람에게는 당연한 것이 아닐 수 있다는 점을 명심했습니다. 우리는 종종 '모두가 이미 알고 있겠지'라고 생각하지만, 누군가에게는 새롭고 유용한 정보가 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접근하면 콘텐츠 주제를 선정할 때 도움이 됩니다. 예를 들어, 창업 과정에서의 작은 실패나 배운 점을 이야기하는 것이 다른 사람에게는 큰 인사이트가 될 수 있죠.

4️⃣ 꾸준한 시도와 끊임없는 실험


제가 경험한 가장 흥미로운 점은 하나의 성공적인 릴스가 계정 전체와 팀 내 활력을 불어넣었다는 거예요. 팔로워 수가 늘어나면서(하나의 콘텐츠로 팔로워 4,500명 획득) 자연스럽게 다른 콘텐츠의 도달률도 함께 올라갔습니다.

하나의 콘텐츠가 가져온 파급효과는 굉장했다!


200만 조회수를 달성하고 얻은 인사이트



이번 경험을 통해 알게 된 가장 중요한 사실은 '누군가에게 당연한 정보'도 다른 사람에게는 새롭고 유용할 수 있다는 일이었어요. 우리는 흔히 '지식의 저주'에 빠져서, 너무 기본적인 정보는 가치가 없다고 생각하지만, 그게 꼭 그렇지 않다는 걸 다시 한 번 느꼈습니다.

또한 한 콘텐츠가 성공하면, 그 여파가 다른 콘텐츠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는 사실도 배웠습니다. 당장 조회수가 잘 나오지 않는다고 실망할 필요는 없어요. 역주행할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죠. 또한, 바이럴한 콘텐츠가 꼭 비즈니스 목표 달성(전환)으로 이어지지는 않는다는 점도 중요했습니다.


<인사이트 1️⃣ 조회수가 전부는 아니다: 다양한 KPI 고려하기>

조회수가 중요한 지표인 것은 맞지만, 그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더라고요. 조회수에만 집착을 하면 비즈니스에 기여하는 지표들을 무시하는 경우가 생깁니다. 콘텐츠 마케팅에서는 여러 KPI를 함께 고려해야 합니다.

🔸 참여율

- 단순한 조회수를 넘어 얼마나 많은 사람이 콘텐츠에 댓글을 남기거나, 좋아요를 누르거나, 공유하는지 참여율을 파악해야 합니다. 참여율이 높다는 것은 콘텐츠가 시청자에게 깊은 인상을 줬고, 감정적 연결을 형성했다는 뜻입니다. 예를 들어, 조회수는 1만 회지만 댓글이 500개라면, 이는 매우 높은 참여율을 의미하며, 사람들에게 얼마나 큰 영향을 줬는지 보여주죠.

🔸 전환율

- 콘텐츠를 통해 비즈니스 목표가 달성되었는지도 중요한 KPI입니다. 조회수는 높지만 웹사이트 방문이나 구매로 이어지지 않았다면, 비즈니스적 측면에서 큰 의미가 없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릴스를 통해 특정 제품 페이지로 유입된 사용자가 얼마나 많은지, 회원가입 등 특정 행동으로 이어졌는지 측정해 콘텐츠가 비즈니스 성과에 어떻게 기여했는지를 파악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 재방문율

- 콘텐츠를 본 사람들이 다시 돌아와 다른 콘텐츠를 소비하는지도 중요한 지표입니다. 한 번의 조회수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지속적으로 팬을 만들어가는 것이 장기적인 비즈니스 성장을 위해 중요합니다. 재방문율을 높이기 위해서는 시리즈 형식의 콘텐츠를 제작하거나, 특정 주제에 대한 지속적인 업데이트를 제공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 균형 있는 KPI 관리

- 모든 콘텐츠가 동일한 목표를 위해 제작될 필요는 없습니다. 일부 콘텐츠는 단기적인 조회수 증가를 목표로 할 수 있지만, 다른 콘텐츠는 브랜드 신뢰도 상승, 전환율 증가, 커뮤니티 구축을 목표로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각 콘텐츠가 어떤 역할을 맡고 있는지 명확히 정의하고 그에 맞는 KPI를 설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조회수만을 좇기보다는 다양한 KPI를 종합적으로 고려해 목표와 성과가 일치하는 콘텐츠 전략을 세워야 합니다.


<인사이트 2️⃣ 자의식을 내려놓기>

자신의 전문성이 때로는 새로운 시도를 방해할 수 있습니다. 저 역시 ‘이렇게 해야만 성공할 것이다'라는 고정관념에 사로잡혀 있었고, 그것이 제 성장을 막고 있었어요. 자의식을 내려놓고, 새로운 시도에 대해 두려움을 갖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결국, 제 예상하지 못한 성공은 종종 기존의 틀을 깬 시도에서 나왔습니다.


<인사이트 3️⃣ 여러 지표를 고려하며 콘텐츠 만들기>

콘텐츠에는 크게 세 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1) 트래픽을 당겨오는 콘텐츠 : 많은 사람의 관심을 끌어들이고, 새로운 잠재 고객을 유입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주로 조회수와 도달률을 높이기 위한 콘텐츠입니다.

2) 매출을 만드는 콘텐츠 : 제품이나 서비스를 소개하고 구매로 이어지도록 유도하는 콘텐츠입니다. 전환율과 구매 의도를 목표로 하며, 실질적인 매출 증대에 기여합니다.

3) 팔로워를 부르는 콘텐츠 : 브랜드나 개인 계정을 꾸준히 팔로우하게 만드는 콘텐츠입니다. 신뢰를 쌓고, 커뮤니티 형성을 목표로 하는 콘텐츠로, 참여율과 지속적인 관계 구축이 핵심입니다.

각 콘텐츠는 서로 다른 목적을 지니고 있으며, 이 세 가지 요소의 균형을 맞추는 것이 중요합니다. 조회수가 중요한 지표일 수 있지만, 조회수만으로 모든 것을 평가할 수는 없습니다. 대신, 다양한 콘텐츠 유형을 실험하고, 여러 지표를 고려해 균형 있는 전략을 세우는 것이 필요합니다.

최근 인스타그램 공급자가 많아지면서 알고리즘 기회를 받기 어려워지고 있습니다. 기존에 하던 방식대로는 더 많은 사람에게 도달되기 어렵다는 점이죠. 어떻게 하면 한 끗 다르게 만들 수 있을지를 고민해야 합니다. 실제로 하이아웃풋클럽에서도 여러 콘텐츠를 시도해보고 있습니다.


오늘의 인사이트 핵심 요약


1️⃣ 예상치 못한 시도로 사람들의 관심을 끌어라 : 기존의 틀을 벗어나 예상하지 못한 시도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전혀 예상치 못한 상황에서 행동하는 모습이 시청자들에게 흥미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2️⃣ 다양한 KPI를 고려하며 콘텐츠를 제작하라 : 조회수뿐만 아니라 참여율, 전환율 같은 다양한 지표를 고려하면서 균형 있게 콘텐츠를 제작해야 합니다. 단기적 조회수보다는 장기적 비즈니스 목표에 기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3️⃣ 지식의 저주에서 벗어나라 : 나에게는 당연한 정보일지라도, 누군가에게는 큰 인사이트가 될 수 있습니다. 간단해 보이는 정보도 다른 사람에게는 새롭고 유용할 수 있음을 항상 염두에 두세요.

결국 콘텐츠의 성공은 조회수만으로 판단할 수 있는 것이 아닙니다. 우리는 다양한 지표를 고려하고, 계속해서 새로운 시도를 하며 더 나은 전략을 세워야 합니다. 콘텐츠는 끊임없는 실험과 도전에서 탄생하는 것입니다. 어떻게 하면 더 창의적이고 효과적으로 다가갈 수 있을지 항상 고민하며 도전해 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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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 이미지 김태완 하이아웃풋클럽 마케터


발행일 2024.11.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