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기업의 더 쉬운 HR을 위해 ‘원티드스페이스’

김미림 마키나락스 HR 매니저

모든 기업의 더 쉬운 HR을 위해 ‘원티드스페이스’

일자

상시
유형
아티클
태그
나 혼자서는 풀지 못하는 중요한 과제를 다함께 모여 해결하는 곳이 바로 회사라고 생각하는 이곳은 팀 플레이를 가장 중요하게 여긴다. 끊임없이 소통하며 기업과 각 구성원의 성장을 위해 더불어 고민하고 나아가는 기업은 조직 문화를 위해 어떤 시스템을 만들어 지키고 있을까. 또, 그런 기업이 HR 시스템 중 하나로 선택한 원티드스페이스는 기업 HR를 위해 무엇을 도울 수 있을까.

ⓒ마키나락스


Q. 마키나락스는 'machine intelligence rocks!'이라는 의미를 담아, 데이터와 AI를 통해 산업 현장의 문제를 해결하며 사람이 본연의 일에 집중할 수 있는 기술을 만드는 기업이에요. 어떤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는지 간략히 소개해 주실 수 있나요?

A. 마키나락스는 크게 두 가지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고객이 당면한 문제를 머신 러닝(Machine Learning) 모델을 통해 풀어내는 AI 솔루션 분야와, 머신 러닝 엔지니어가 더 편리하게 협업할 수 있도록 돕는 제품 ‘Runway’를 판매하는 분야입니다.


Q. 마키나락스는 ‘개발자가 일하기 좋은 스타트업’이라는 주제로 유튜브에 소개된 적이 있어요. 영상을 보니 이 기업의 조직 문화가 더욱 궁금해지더라고요. 마키나락스만의 조직 문화를 몇 가지 말씀해 주신다면요?

A. 마키나락스의 문화를 한마디로 표현하면 ‘끊임없이 소통하는 기업’이에요. 마키나락스는 협업을 통해 더욱 큰 시너지를 낸다고 믿습니다. 혼자 풀 수 없는 문제를 팀을 이뤄 해결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만큼, 다양한 의견을 청취하는 것에 거리낌이 없다고 자부할 수 있습니다.


Q. 회사와 구성원의 규모가 커질수록 그런 조직 문화를 지키는 일이 쉽지만은 않을 텐데요. 이를 위해 시도하고 있는 노력이 있다면요?

A. 소통이 경직되는 것을 최대한 방지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Culture crew’라는 조직 문화 TF를 구성해 마키나락스만의 조직 문화를 견고하게 만들고 있습니다.


Q. 이제 원티드스페이스 이야기를 해 볼까요? 마키나락스에서 HR SaaS ‘원티드스페이스’를 선택한 이유가 궁금합니다.

A. 솔직히 말씀드리면, 가장 비용이 저렴한 시스템이었기 때문입니다.(웃음) 마키나락스가 원하는 기능이 근태 및 휴가 관리 기능이었는데요. 그 기능을 제공하는 서비스 중 원티드스페이스가 제일 합리적인 비용이라고 생각해 선택했습니다. 


Q. 원티드스페이스에 대한 구성원의 반응도 사뭇 궁금해져요.

A. 처음 시스템을 도입할 때는 부정적인 반응도 있었어요. 출퇴근 시 시스템에 근태를 입력하는 일이 번거롭다는 이유 때문이었어요. 그런데, 점차 시스템을 이용하는 것이 자연스러운 문화가 되면서 이런 반응도 잦아들었고, 기록을 누락하는 횟수도 현저하게 줄었습니다. 
우리 회사에 딱 맞는 근태 설정으로 쉽고 편하게 출퇴근을 관리할 수 있어요. 슬랙, 구글 캘린더, MS 팀즈 등 이미 사용 중인 서비스와 쉽게 연동할 수 있어 편리해요. ⓒ원티드스페이스


Q. 원티드스페이스의 최애 매력을 하나 꼽는다면요? 저는 출퇴근하며 선택하는 ‘오늘의 기분’ 기능이 좋아요. 월요일엔 ‘우울’ ‘짜증’을 종종 누르는 편인데요. 그러면 괜히 속시원한 기분이 들기도 해요. 소심한 반항심인가요?(웃음)

A. 빠르고 간편하게 기록할 수 있다는 점이 최애 매력이에요. 그래서 구성원도 짧은 시간 내 적응할 수 있었고요.

GPS/Wifi 기반으로 앱을 통해 출퇴근을 체크하며 구성원 스스로 근무 시간을 관리하는 데 유용하죠! ⓒ원티드스페이스


Q. 원티드(원티드스페이스 담당자)와의 협업 과정은 어떠셨나요?

A. 원티드스페이스 사용과 관련해 문의 및 요청을 드리면 담당자님이 빠르게 응답해 주시는 점이 매우 좋습니다. 근태 업무 특성상 빠른 대응이 필수적인데, 매번 담당자님이 신속하게 해결해 주셔서 구성원의 여러 문의에 수월하게 대응할 수 있습니다.


Q, 마키나락스는 현재 원티드에서 다양한 직군의 인재를 채용 중입니다. 마키나락스에 합류하면 어떤 성장을 기대할 수 있을까요?

A. 마키나락스에 합류하게 되면 다양한 현장의 문제를 다루는 AI Project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또, Enterprise MLOps 제품의 A to Z를 경험해 볼 수 있습니다. 실제 문제를 풀고, 현장에 적용되는 AI를 경험하고 싶다면, 주저없이 마키나락스의 문을 두드려 주세요.


Q. 반대로, 마키나락스에서 기대하는 인재상을 말씀해 주세요.

A. 인재상을 간략히 정의 내리기는 어려운데요. 만약 서로 직무 역량이 비슷하다고 가정한다면, 유연한 태도로 팀 플레이에 즐겁게 참여하실 수 있는 분을 우선순위로 모시고 싶습니다. 앞서 말씀드렸듯이 마키나락스는 회사란 한 명(개인)이 풀 수 없는 문제를 여러 명이 모여 풀어나가는 조직이라고 생각하고 있어요. 그런 만큼 협업을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인재상으로 유연한 태도를 가진 팀 플레이어를 꼽고 싶습니다. 
ⓒ마키나락스


Q. 인터뷰에 참여해 주신 미림 님에 대해서도 이야기 나눠 보고 싶어요. 미림 님께서 마키나락스에 합류하신 이유가 궁금합니다.

A. 스타트업 HR의 A to Z를 경험해 보고 싶어 마키나락스에 합류하게 됐습니다. 이직을 생각할 당시 개인적으로 매너리즘에 빠져있던 터라, 도전할 수 있는 곳에서 새로운 시작을 하고 싶은 마음이 컸고, 마키나락스는 그런 제게 도전해 보고 싶은 곳이었습니다. 이와 더불어 성호 님(마키나락스 대표이사)과의 인터뷰를 통해 최종 결정을 하게 됐습니다. HR은 대표이사와 논의해야 하는 일이 많은데요. 성호 님이 가지신 철학과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보고, 더욱이 합류하고 싶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리고 이 생각은 함께 일한 지 2년 반이 지난 지금도 변함 없습니다. 


Q. 지금 미림 님의 커리어에 어느정도 만족하시나요? 앞으로의 목표도 여쭤 보고 싶어요.

A. 절반의 성공, 절반의 실패인 것 같습니다. 10년 동안 꾸준히 인사담당자로서의 역할을 해 온 점에서 절반의 성공을 이뤘고, 앞으로 배워야 할 것이 많다는 점에서 절반의 실패(기회)라고 생각합니다. 가장 단기적인 목표는 마키나락스 HR 매니저로서의 역할을 잘 해내는 것이고, 장기적인 목표는 ‘인사 좀 할 줄 아는, 전문성 있는’ 인사 담당자로 인정받는 것입니다.



▶ <초능력자에게 가능성을 선물 받다> 시리즈 보러 가기 



CREDIT
글 박효린 원티드 콘텐츠 에디터 


발행일 2023.11.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