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스, 당근마켓, 쏘카, 29CM,
무신사, 오늘의집, 야놀자, 에이블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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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03 [스타트업 조직문화] 시리즈 중 김태현님 아티클
개인적으로 제가 늘 잊지 않으려고 하는 부분은 팀원들에 대한 신뢰입니다. 매 주 신규입사자들에게 '토스 피플앤컬쳐팀의 역할은 팀원들의 몰입을 방해하는 요소를 없애는 것이지, 팀원들을 관리하거나 제한하는 것이 아니다'라는 말씀을 드립니다. 이 말을 지키기 위해서 저는 늘 팀원들을 신뢰하고 먼저 이해하려고 노력합니다. 어떤 사건이 발생 했을 때 고민의 출발선이 신뢰로부터 시작되는 것과 그렇지 않은 것은 꽤나 다른 결과를 만드는 것 같습니다.
김태현
토스, Culture Evangelist
2022.03 [성장의 시너지를 내는 NEXTERS 컨퍼런스] 중 김자유님 영상
"가장 최근에 한 프로젝트를 글로 써주세요."
이 질문을 받으면 무엇부터 시작해야 할까요? 글쓰기를 시작할 때 가장 먼저 생각해야 하는 것 세 가지가 있습니다. 어떤 주제든 바닥부터 시작하지 않고, 전략적으로 내용을 구성하고 여러 형식에 맞게 풀어내는 디지털 글쓰기에 대해 소개합니다.
김자유
토스, UX Writer
2022.03 [성장의 시너지를 내는 NEXTERS 컨퍼런스] 중 이지윤님 영상
스타트업에서 Product Designer는 어떻게 제품을 바라봐야 할까요?
제품의 성장을 이끌어내기 위한 디자이너의 역할과 디자인하는 관점에 대해서 이야기를 나눕니다.
이지윤
토스, Product Design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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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01 [꿈의 직장 '네카라쿠배당토] 시리즈 중 변규현님 아티클
서버 개발자는 어떻게 성장할 수 있을까요?
서버 개발자가 성장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현실적이면서 다양한 방향의 조언을 들려줍니다.
변규현
당근마켓, 서버 개발자
2022.03 [스타트업 조직문화] 시리즈 중 강구열님 아티클
당근마켓은 2년도 안되어 60명 수준에서 270명 수준으로 급속한 성장을 이루어 냈습니다. 고도성장하는 회사에서는 외부-내부 환경이 모두 빠르게 변화하기 때문에 제도나 문화가 안정적으로 정착되기 어려울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오늘 적합한 문화나 제도가 내일이 되면 안 맞게 되는 일이 비일비재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빠르게 성장하는 회사에서는 매일이 챌린지고 시행착오일 수밖에 없습니다. 오늘도 인사제도, 평가제도, HR시스템, 조직문화 core value, 공간설계, GHR, 채용검정 등 내외부 변화에 따른 개선 챌린지를 마주하고 있지만 이런 시행착오 자체가 더 크게 성장하는데 필수적인 밑거름이라고 생각합니다.
강구열
당근마켓, HR 팀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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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03 [Wanted Con. Data : 요즘, 데이터팀은 어떻게 일할까?] 중 변성윤님 영상
쏘카 데이터 그룹은 현재 약 30명으로 제가 입사했던 시점엔 10명도 되지 않았던 조직이 2년 6개월이 지나 인원이 30명까지 증가했습니다. 조직 운영 초반엔 어떤 일을 어떻게 할지에 대해 집중했다면, 이젠 데이터 그룹 분들이 일하기 좋고, 심리적으로 안정적인 조직을 만들기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이런 문화를 만들기 위해 데이터 그룹의 정원사(피플 매니저)로 진행한 내용을 공유드립니다.
변성윤
전) 쏘카, 그로스코칭 유닛장
2021.06 [Wanted Con. Design : 문제를 해결하는 프로덕트 디자인] 중 박지홍님 아티클, 영상
쏘카에서 프로덕트 디자이너가 어떻게 비즈니스를 성장시키는 디자인을 하고 있는지 그 과정과 결과를 공유합니다. 구체적으로 쏘카에서 프로덕트 디자이너는 어떻게 주도적으로 일하고 있는지, 어떻게 서비스를 깊이 이해하고, 비즈니스 전략에 맞는 가설을 세우고 결과를 분석하는지 그 여정을 소개합니다.
박지홍
전) 쏘카, Product Design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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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10 [Wanted Con. Business : 사업 성장, 그 안의 비밀] 중 임세현님 영상
플랫폼이 갖는 이미지는 그 플랫폼을 찾는 고객의 니즈에 따라 결정됩니다. 29CM의 카테고리 확장 과정 사례를 통해 고객에게 다가가는 브랜드 협업과정을 공유하고자 합니다.
임세현
29CM, 커머스 세일즈팀 리더
2020.12 [Wanted Con. Marketing : 고객의 마음을 사로잡는 방법] 중 하태희님 아티클, 영상
'GUIDE TO BETTER CHOICE' 고객들의 더 나은 선택을 돕기 위해 더 나은 제안 방법을 고민하는 29CM가 콘텐츠 마케팅을 도입하게 된 스토리와 함께 29CM의 Owned & Earned 미디어를 성장시키기 위해 100명의 사람들과 진행한 큐레이션 캠페인 '매일의 가이드' 등의 사례를 통해 29CM만의 콘텐츠 마케팅 방법에 대해 이야기하고자 합니다.
하태희
29CM, 마케팅팀 팀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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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03 [Wanted Con. Data : 요즘, 데이터팀은 어떻게 일할까?] 중 이원지님 영상
성장하는 서비스에서 '데이터'가 할 수 있는 역할은 무엇일까요? 고객과 브랜드/상품/콘텐츠 모두 폭발적으로 늘고 있는 무신사에서는 데이터 프로덕트를 어떻게 바라보고 또 활용하는지 - 추천/개인화 중심으로 이야기합니다. 알고리즘 외에 실제 추천시스템을 구성하는 요소를 소개하고, '패션 편집숍'의 추천시스템이기에 필요했던 고민들도 함께 공유합니다.
이원지
무신사, 데이터 사이언티스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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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03 [대박 내는 마케터들의 이야기] 시리즈 중 강구민님 아티클
쏟아지는 마케팅 스킬 속에 성공하는 마케팅의 왕도가 있을까요?
개인적인 커리어 이야기, 퍼포먼스 마케터가 일하는 방식, 오늘의집에서 성공한 마케팅 성공 사례에 대해서 공유합니다.
강구민
오늘의집, 퍼포먼스 마케팅 리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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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03 [스타트업 조직문화] 시리즈 중 최혜은님 아티클
조직문화의 개념은 매우 포괄적이지만, 야놀자가 정의하고 있는 조직문화의 방향과 핵심은 심플합니다. 야놀자에 핏한 훌륭한 인재들을 선별하고, 이들이 매일 소통하며 일하는 작은 단위의 업무 방식을 통해 일터에서의 상호 성장을 돕는 것입니다.
그래서 조직문화를 위해 추구하는 핵심적 가이드는 비전과 미션에 대한 동기화(synchronization)와 이를 통해 각 조직과 팀 단위로 수립하는 OKR, 그것이 긴밀하게 연결된 야놀자인의 OKR이 수립되고 이 모든 과정이 유기적으로 계획되고 실행하는 과정에서 건강한 피드백을 주고받는 과정을 제도화하는 것입니다.
최혜은
야놀자, 컬처&그로스실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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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09 [스타트업 HR 컨퍼런스 : Wanted X TIPSTOWN] 중 강석훈님 아티클, 영상
빠르게 성장하는 스타트업일수록 미션과 핵심가치를 설정하고 내재화하는 과정이 중요합니다. 채용부터 온보딩, 평가 및 보상, 조직문화까지 모든 HR 영역에 비전과 미션, 핵심가치를 녹여내야 하고, 모든 구성원들이 이에 공감하며 나아갈 수 있어야 합니다.
누구보다 가파른 성장세를 보여주는 에이블리는 어떤 조직문화를 만들어가고 있고, 어떤 과정을 통해 비전과 가치를 공유하고 있을까요? CEO 뿐만 아니라 모든 구성원들이 HR을 어떻게 바라보고 있는지 이야기해 보고자 합니다.
강석훈
에이블리, 공동창업자/대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