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우혁, 라쿠텐 테스트 오토메이션 팀 리더
"김우혁은 일본 1위 인터넷 쇼핑몰 라쿠텐(Rakuten)의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로, 2억 개 상당의 판매 상품에 대한 랭킹 서비스를 제공하는 팀의 서브 리더로서 E2E 테스트 자동화를 비롯 데브옵스 전반에 걸친 아키텍팅, 개발, 인재 육성 등을 이끌고 있습니다.
특히 테스트 자동화 부문에 있어 오픈소스인 셀레니움의 일본 유저그룹 오거나이저로서 테스트 자동화 전략 연구회 활동과 더불어 지속적인 사례개발 및 배포 등 지식 교류 활동을 이어나가고 있습니다.
데브옵스, 애자일을 주제로 한 일본 및 해외 컨퍼런스에서의 다양한 강연 경험을 토대로, 팀 성공의 핵심 열쇠로서 테스트 자동화가 지닌 가치를 전파하는 데에도 힘쓰고 있습니다."
성공적인 팀을 위해 당신이 찾던 마지막 열쇠, E2E 테스트 자동화 : The Top of the Test Pyramid(40')테스트 피라미드의 정점에 위치한 E2E 테스트 자동화. 개발자들은 때로 이 점에 대해 의문을 갖기도 합니다. 무엇을 기준으로 테스트의 궁극체로 정의될 수 있는가. 우리는 이미 테스트 자동화가 주는 이점에 대해 잘 알고 있습니다. 반복 테스트의 기계화를 통한 리소스 절감 및 정확성의 담보, 계속적 빌드를 통한 빠른 실패 탐지(Fast Fail) 등.
하지만 이 강연을 통해 테스트 자동화의 이점에 대해 보다 다각적으로 접근해 보고자 합니다. 자동화를 통해 팀의 문제가 어떻게 해결될 수 있으며 어떤 식으로 팀이 발전할 수 있는지. 이러한 이해를 바탕으로 성공적인 전략 수립, 개발 및 운영 방향 그리고 라쿠텐에서의 실제 사례까지 함께 다뤄보고자 합니다.
‘일 더 잘 하고 싶은 개발자’가 되고 싶은 당신. 테스트 자동화는 이제 선택이 아닌 필수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