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지션 상세
조직 소개
컬리 유저마케팅 조직은 컬리 플랫폼의 고객수와 고객당 매출을 증대하여 컬리 성장에 기여하는 조직입니다. 고객 Segmentation 기반으로 다양한 CRM 채널 (App Push, LMS, 인앱메시지 등)과 쿠폰 혜택 및 개인화 마케팅 등을 활용하여 고객의 Retention과 LTV를 증대시킬 방안을 고민합니다.
CRM 마케터는 고객 세그먼트별로 메시지와 혜택 오퍼를 기획하여 고객이 지속적으로 컬리를 이용하고, 차차 더 높은 가치의 고객이 될 수 있도록 유도하는 캠페인을 담당합니다. 고객과 플랫폼에 대한 높은 이해도를 바탕으로 기술/데이터 조직과 협업하여 성과와 비용효율의 개선안을 도출합니다. 또한, 활용하는 마케팅 솔루션과 할당된 예산에 대한 사용 기획 및 관리의 역할을 수행합니다.
• 솔루션 데이터(attribute, event) 설계 및 관리, 팀 내외부의 효율적 활용을 위한 가이드 제공
• 데이터 포인트 소진량, 채널별 발송 비용 분석을 통한 예산 최적화 및 운영 관리
• 팀의 캠페인 성과 개선을 위한 솔루션 신규 기능 도입 및 적용 전략 수립
전사 구매 고객 수 증대 및 마케팅 효율 개선
• 마케팅 채널(LMS, 푸시 등) 동의율 관리 및 수신 거부 고객 대상의 재관여 캠페인을 통한 터치 포인트 확대
• 앱 유입 고객의 이탈을 방지하는 개인화 및 행동 기반의 인앱메시지/앱푸시를 활용 구매 전환 여정 최적화
전환율 최적화를 위한 프로덕트 개선 기획
• 캠페인 성과 및 데이터 분석을 기반으로 앱 내 구매 여정의 문제점을 진단하고, 프로덕트 개선 과제 발굴 및 기획
• 고객의 구매 리텐션 캠페인의 전환효과 증대 및 비용효율 개선을 위한 이니셔티브의 기획, 분석, 운영
• 모바일 앱 서비스에서 CRM 또는 그로스 마케팅 경력을 3년 이상 보유하신 분
• 고객 데이터 분석부터 가설 수립, 캠페인 실행, 성과 분석 및 개선까지의 전체 그로스 사이클을 주도적으로 리드한 경험
[지식]
• 앱푸시, LMS, 카카오 등 마케팅 채널별 특성과 역할에 대한 이해
• 마케팅 예산 운영 및 비용 효율화 전략에 대한 이해
[스킬]
• Braze, Amplitude와 같은 마케팅/데이터 솔루션 활용 능력
• SQL, R, Excel 등을 활용하여 데이터를 직접 추출하고 분석하여 인사이트를 도출하는 능력
컬리 유저마케팅 조직은 컬리 플랫폼의 고객수와 고객당 매출을 증대하여 컬리 성장에 기여하는 조직입니다. 고객 Segmentation 기반으로 다양한 CRM 채널 (App Push, LMS, 인앱메시지 등)과 쿠폰 혜택 및 개인화 마케팅 등을 활용하여 고객의 Retention과 LTV를 증대시킬 방안을 고민합니다.
CRM 마케터는 고객 세그먼트별로 메시지와 혜택 오퍼를 기획하여 고객이 지속적으로 컬리를 이용하고, 차차 더 높은 가치의 고객이 될 수 있도록 유도하는 캠페인을 담당합니다. 고객과 플랫폼에 대한 높은 이해도를 바탕으로 기술/데이터 조직과 협업하여 성과와 비용효율의 개선안을 도출합니다. 또한, 활용하는 마케팅 솔루션과 할당된 예산에 대한 사용 기획 및 관리의 역할을 수행합니다.
주요업무
CRM 솔루션(Braze) 운영 고도화 및 활용도 극대화• 솔루션 데이터(attribute, event) 설계 및 관리, 팀 내외부의 효율적 활용을 위한 가이드 제공
• 데이터 포인트 소진량, 채널별 발송 비용 분석을 통한 예산 최적화 및 운영 관리
• 팀의 캠페인 성과 개선을 위한 솔루션 신규 기능 도입 및 적용 전략 수립
전사 구매 고객 수 증대 및 마케팅 효율 개선
• 마케팅 채널(LMS, 푸시 등) 동의율 관리 및 수신 거부 고객 대상의 재관여 캠페인을 통한 터치 포인트 확대
• 앱 유입 고객의 이탈을 방지하는 개인화 및 행동 기반의 인앱메시지/앱푸시를 활용 구매 전환 여정 최적화
전환율 최적화를 위한 프로덕트 개선 기획
• 캠페인 성과 및 데이터 분석을 기반으로 앱 내 구매 여정의 문제점을 진단하고, 프로덕트 개선 과제 발굴 및 기획
• 고객의 구매 리텐션 캠페인의 전환효과 증대 및 비용효율 개선을 위한 이니셔티브의 기획, 분석, 운영
자격요건
[경험]• 모바일 앱 서비스에서 CRM 또는 그로스 마케팅 경력을 3년 이상 보유하신 분
• 고객 데이터 분석부터 가설 수립, 캠페인 실행, 성과 분석 및 개선까지의 전체 그로스 사이클을 주도적으로 리드한 경험
[지식]
• 앱푸시, LMS, 카카오 등 마케팅 채널별 특성과 역할에 대한 이해
• 마케팅 예산 운영 및 비용 효율화 전략에 대한 이해
[스킬]
• Braze, Amplitude와 같은 마케팅/데이터 솔루션 활용 능력
• SQL, R, Excel 등을 활용하여 데이터를 직접 추출하고 분석하여 인사이트를 도출하는 능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