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웨이브' 24시간 콘텐츠 스토어에 불을 밝히다

'웨이브' 24시간 콘텐츠 스토어에 불을 밝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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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아티클은 <대박 내는 마케터들의 이야기> 시리즈의 3화입니다.


소셜과 커뮤니티를 들썩이게 한 ‘#웨이브에 있었어’는 웨이브를 상징하는 대표 카피으로 자리잡았다. 해당 카피는 실제 플랫폼 서비스 그리고 브랜드 스토리텔링과 긴밀하게 연결되어 유저간 커뮤니케이션을 단단히 매듭지었다.

ⓒ 웨이브


마케팅의 즐거움을 타기까지


쉼 없이 밀려 들어오는 변화의 파돗결에서 즐겁게 서핑하며 마케팅 영역에서 활약 중인 웨이브 배중섭 팀장. 시대 흐름에 누구보다 민첩하게 반응하는 일이 마케터의 숙명이라면, 무엇보다 단단한 마인드 셋이 필요하다고 그는 말한다. 


팀장님께서는 처음부터 마케팅 직무로 커리어를 쌓아 오셨나요? 혹은, 직무 전환 경험이 있으신지 궁금합니다.

저는 산업공학을 전공한 공대생 출신이에요. 대학교 다닐 때도 마케팅 전반에 관심이 있어 전공보다 열심히 공부하기도 했어요.(웃음) 사람의 마음을 움직이는 마케팅 매력에 빠졌고, 업으로 삼으면 좋겠다고 생각했어요. 제가 대학생이었던 시기에는 쇼핑몰 모델이 초기 단계였어요. 그래서 디자인, 개발 등 각 분야에서 역량 있는 친구들을 모아 카페24(글로벌 전자상거래 플랫폼) 타입의 모듈(module)을 만들어 판매했어요. 어떻게 하면 이 모듈로 많은 사람의 전자상거래를 지원해줄 수 있을까 고민했죠. 2년 동안 모듈을 제작하다 대학교 4학년 때 통신사와 협업하는 마케팅 활동을 했어요. 이 활동을 통해 KT 파란닷컴(KT하이텔에서 운영해온 포털 사이트)의 전략팀에 합류할 수 있게 되었고, 웹 베이스 마케팅 활동으로 직무 첫 발을 내딛었습니다. 


그렇다면, 이후 웹에서 앱으로의 트랜스포지션이 있었나요?

네, 맞아요. 서비스가 웹에서 앱으로 트랜스폼 현상이 일어나며 전반적인 시장의 흐름이 바뀌었어요. 저 또한 기존에 있던 파란닷컴 서비스를 앱으로 옮겨오는 프로젝트를 맡았어요. 그 중 하나로 ‘푸딩 얼굴인식’ 앱 마케팅을 시작했고, 출시 2일만에 앱스토어 1위를 기록하는 성과를 냈습니다. 이후 지금의 지니뮤직(음원 스트리밍 서비스)인 KT뮤직을 담당하면서 플랫폼 변화와 함께 다양한 마케팅 경험을 쌓아 왔습니다. 지니뮤직에서 무한도전 가요제를 활용한 마케팅활동을 담당했는데, 그 당시 음악·예능·드라마 프로그램에 가상광고, PPL을 넣는 기법을 사용하기 시작했어요. 방송국과 빈번하게 커뮤니케이션을 하며 PPL 마케팅으로 브랜딩 효과를 내는 데 성공했고, 연이 닿아 지금의 웨이브의 전신인 푹(POOQ)에 합류했습니다.


수많은 마케터 사이에서, ‘대박 내는 마케터’가 되려면 필요한 역량은 무엇일까요?

마케팅은 '누구나' 할 수 있지만, ‘잘 하기’까지 굉장한 노력이 필요하다고 생각해요. 사실 지금도 마케팅은 너무나도 어려운데요.(웃음) 트렌드가 끊임없이 바뀌는 만큼 배움의 과정도 마찬가지죠. 치열한 고민과 커뮤니케이션이 필요하고, 데이터가 흐르는 일련의 과정을 뾰족하게 모니터링해야 합니다. 마케터는 시대 흐름과 같이 빠르게 달려야 하는 숙명을 가지고 있는 것 같아요. 

저의 경우 크게 세 가지 태도를 지키려고 노력 중입니다. 첫 번째는 최근 화두에 오른 용어 ‘메타인지’예요. 저마다 취향을 가지고 사람이나 제품을 판단하잖아요. 하지만, 저는 마케터로서 전지적 중간자 시점을 유지하려고 해요. 두 번째는 ‘아, 그럴 수도 있겠다’입니다.(웃음) 제가 좋아하는 개그맨 유세윤 씨의 인스타그램에서 이 워딩을 볼수있는데 본인만의 고집이나 아집, 고정 관념을 비트는 훌륭한 말이라고 생각해요. 누군가와 커뮤니케이션할 때 타인에 대한 수용성을 토대로 언제나 열려 있는 자세를 취하려고 해요. 내 가이드 라인에 갇히지 않는 것이 중요한 포인트입니다. 세 번째는 그로스 마인드셋(Growth Mindset)입니다. 일을 하다보면 정체되거나 타성에 젖어 게을러지는 순간이 오기 마련이에요. 만약 슬럼프가 온다면, 올해 내가 세운 목표 의식이나 팀과 주변의 계획을 되돌아 보기도 해요. 또는 동기 부여가 되는 아티클이나 책을 읽거나, 하고자 하는 의욕을 자극해주는 사람을 만납니다. 대박 내는 삶을 위해 필요한 조건이 아닐까요?

ⓒ 이용석


원하던 콘텐츠, 웨이브에 있었어!


이제 ‘웨이브’를 떠올리면 편의점에 비유한 ‘24시간 콘텐츠 스토어’ 이미지가 절로 연상된다. 특히 우리 귀를 사로잡는 카피 ‘웨이브에 있었어’는 많은 사람에게 재미있는 커뮤니케이션 소재가 되기도 하고, 플랫폼 특성을 단번에 이해하게 하는 브랜딩 키가 되기도 한다. 과연 이 캠페인의 파도는 어디에서 시작된 걸까.


‘웨이브에 있었어’라는 카피가 대중에게 쉽고 인상적으로 다가간 것 같습니다. 플랫폼 브랜딩에도 큰 몫을 한 것 같은데요. 이 카피 어떻게 나오게 된 건가요?

웨이브는 수많은 콘텐츠를 보유한 플랫폼이에요. 그런데, 어떻게 해야 ‘많음’의 강점을 유저 관점에서 흥미롭게 받아 들이고 공감대를 형성할 수 있을지 고민이 들었어요. OTT 플랫폼을 운영하는 기업이라면 모두 비슷한 고민을 할 거라고 생각했고, 동종 업계 플랫폼은 어떤 방식으로 스토리를 만들어 가는지 확인했습니다. 그러다, 왓챠의 ‘#헐왓챠에’처럼 웨이브도 커뮤니티에서 형성되고 있는 하나의 스토리가 있다는 걸 발견했어요. 바로, ‘그 콘텐츠 찾아 보니까 웨이브에 있더라!’예요. 아직 적지만 간헐적으로 나오는 반응이었죠. 처음에는 ‘웨이브에 있었어?’라는 놀람의 표현으로 물음표를 넣어 대표 카피로 사용했어요. 이후 발견의 기쁨, 감탄, (지금에야 알았다는) 안타까움 등 여러 감정을 내포하고자 느낌표를 넣어 캠페인을 진행했습니다. 

(관련 캠페인 성과도 궁금합니다)
우선 ‘웨이브에 있었어’라는 해시태그 사용과 커뮤니티 언급량이 몇 백배 증가했습니다. 사람들은 해당 해시태그를 통해 자신이 좋아하는 콘텐츠를 영업(홍보)하거나, 경쟁사 해시태그를 함께 붙여 수급 경쟁을 유발하기도 했어요. 이러한 반응을 서비스 부서와 콘텐츠 수급 부서와 연계하며 깊이 있는 스토리텔링을 다지고 있는 중이에요. 물론 부정적인 VOC도 있습니다. 하지만 부정의 경험을 긍정적으로 변화시킬 수 있는 좋은 스토리(캠페인)의 단초가 된다고 생각해요. 다양한 콘텐츠가 있다는 캠페인이 통한 덕분에 유료 가입자 증가에 직/간접적인 영향과 함께 시청시간은 OTT 통틀어 웨이브가 1위를 차지하고 있어요. 링크1 링크2 정량적인 가치뿐 아니라, 유저와의 커뮤니케이션 밀도가 높아졌다는 측면에서 정성적인 기쁨또한 컸던 캠페인이었다고 생각해요. 내부에서도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형성하는 카피로 잘 활용하고 있습니다.


웨이브에서 브랜딩할 때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지점은 무엇인가요? 그리고 이것이 흔들리지 않도록 견고히 잡아가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사실 올해 상반기부터 하반기까지 ‘웨이브에 있었어’ 캠페인을 통한 브랜딩 과정은 현재 진행형이라고 생각해요. 브랜딩할 때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포인트는 실제로 유저가 ‘웨이브에 있었어’라는 캠페인 워딩이 긍정적인 서비스 경험까지 도달 할 수 있도록 활발히 콘텐츠를 수급하고, 이를 토대로 스토리를 풀어가는 일이에요. 흥미를 끄는 일회성 캠페인으로 그치는 것이 아니라, 웨이브를 믿고 이용해주는 유저와의 약속을 지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스토리텔링을 통한 유저와의 커뮤니케이션과 웨이브 서비스가 확실하게 본딩되어 다양한 콘텐츠에 목말라 있는 유저의 마음을 충족시키는 가장 가까운 브랜드가 되는 것이 목표입니다. 


그러한 목표를 위해 팀원들과 만든 협업 문화가 있나요?

오늘 팀원들과 인터뷰 사진을 찍으면 좋겠다고 말씀드린 이유는, 팀의 모든 성과는 결코 저 혼자 이뤄낸 것이 아니기 때문이에요. 팀 내 모든 매니저의 고민과 정성이 빚은 하나의 정수입니다. 웨이브의 마케팅팀은 크게 브랜드, 퍼포먼스, 콘텐츠 세 가지 유닛으로 나뉘어 있어요. 각 유닛별 전문화된 영역으로 마케팅의 길을 걸어오신 분들이기에 추구하는 가치나 방식, 타입이 완전히 동일하지 않아요. 이런 컬러풀한 색상의 멤버들이 웨이브라는 색으로 잘 어우러질 수 있도록 가급적 모든 경험을 함께하는 원팀문화를 조성하고 있어요.

우선 모두가 함께하는 상황과 대화, 관심을 공유하는 일(수다)를 매우 권장하는 편이에요. 코로나 전엔 '금요미식회'를 통해 서울 곳곳의 맛집과 공간을 보러가기도 했구요, 어울리는 책을 추천하고 선물하는 시간도 있어요. 그리고 OTT 사람들이다보니 드라마, 예능등의 이야기를 하다 보면 정말 시간가는줄 모르죠. 주로 저희의 아이디어들은 이런 시간과 상황에서 많이 나오는것 같아요. 최대한 같이 가치를 만들어 서로간의 경계보단 애정과 믿음을 줄 수 있는 관계가 형성되어야 한다고 생각해요.

그러다 보니 어떤 아젠다가 등장하면, 각 유닛마다 고민하고 있는 부분에 대해서 서로 관심을 가지고 자유롭게 피드백을 남겨줘요. 일례로 HBO 콘텐츠가 웨이브에 들어오는 상황에서 HBO측에 마케팅 제안서를 최대한 빠르게 보내야하는 상황이 있었어요. 긴급상황이 되자 콘텐츠 유닛에서 주도적으로 리딩, 프레임웍을 짜고. 브랜드 유닛에서 일련의 브랜드 메시지와 플래닝 아이디어를 다듬고, 퍼포먼스 유닛은 광고 콘텐츠가 어느 지점에 도달해야 성과가 나올 수 있는지 미디어 믹스를 세팅했죠. 하나의 유기체로 움직이며 효율적인 협업을 한 덕분에 수십여 장의 제안서가 3시간만에 완성되어 전달되었던 사례가 있었어요. 저는 그러한 협업 문화를 곁에서 독려하고 인프라를 지원하는 정도입니다. 제게 매니저 한 분, 한 분이 너무도 소중한 존재예요. 


캠페인 기획 시 피해야 하는 잘못된 루틴도 있을까요?

트랜디한 미사여구를 덧붙이거나, 화려한 마케팅 기법 등 최신을 캐치해 캠페인에 기민하게 녹이는 액션도 중요하지만, 시절을 쫒느냐 캠페인 본연의 목적을 놓치면 캠페인은 성공하지 못하는 것 같아요. 기획 초반에 근간을 확실하게 세팅해야 방향을 올바르게 잡아갈 수 있어요. 캠페인을 통해 무엇을 이루고 싶고, 또 할 수 있는지 다각도의 물음에 대답해 나가야 그 안에서 사람의 마음을 끄는 스토리가 탄생한다고 생각합니다.


하반기에 새로운 캠페인 ‘저랑 데이트할래요? 업데이트’를 선보였습니다. 웨이브 웹예능 토크쇼 ‘탱키박스’도 소셜 내 화제가 되었었죠. 현재 진행 중인 캠페인과 프로그램을 마케팅 관점에서 소개해 주세요.

말씀주신 대로 올해 하반기 아이유 님과 새로운 캠페인을 선보였어요. 몇 개월 전, MBC 프로그램 <아무튼 출근>에 웨이브 콘텐츠 수급 매니저가 나왔는데, 콘텐츠를 위해 여러 방면으로 애쓰고 계신 매니저분들이 있기 때문에 웨이브가 존재한다고 또 한 번 느끼게 된 계기였죠. 그 상황을 활용해 웨이브 스토리텔링을 더욱 탄탄하게 쌓아가면 좋겠다고 생각했고, 콘텐츠를 찾아 헤매는 콘텐츠 수급 매니저들을 아이유 님에 대입해 스토리를 구성해봤어요. 캠페인 내용처럼 웨이브에는 다양한 콘텐츠가 업데이트 되고 있어요. 언급해 주신 ‘탱키박스’도 물론이고, 지상파 3사에서 매일 100편씩 쏟아지는 예능, 드라마에 해외시리즈까지 다양한 콘텐츠가 웨이브에 업데이트되는 상황을 스티커를 붙이는 행동을 통해 표현했습니다. 옥외광고, 온라인광고에도 웨이브에서 화제가되고있는 오리지널 드라마 <이렇게 된 이상 청와대로 간다> <트레이서> <피의게임> <꽃피면달생각하고> 등 콘텐츠에 스티커를 붙이는 액션이나 ‘업데이트’라는 워딩을 추가하여 브랜딩에서 콘텐츠까지 연계시키는 마케팅을 진행하고 있어요

22년도엔 기존 오리지널 콘텐츠에 웨이브에서만 보여줄 수 있는 오리지널 드라마와 영화를 추가하여 ‘웨이브에 찾으면 다 있더라’ 라는 강점을 콘텐츠를 활용해 임팩트 있게 어필할 계획이에요.

※ 웨이브 오리지널 LIST

[2021년] 
MBC - 검은태양, 피의게임 / SBS - 모범택시, 원더우먼, 편먹고072 / KBS - 5월의청춘, 경찰수업, 꽃피면달생각하고 / 보쌈(MBN) 엉클(TV조선) 쇼윈도(채널A) 등

[2022년]
드라마 <트레이서> <영화 <젠틀맨(주지훈 주연)> <데드맨(조진웅, 김희애 주연)> 등

ⓒ 이용석


새로운 파도를 대하는 현재


매일의 파도는 비슷해 보여도 분명 어제와 다르다. 수차례 큰 파도를 타온 배중섭 팀장은, 바다에서 제 역량을 펼치기 위해 기본 자세부터 꼿꼿이 잡혀 있어야 한다고 전한다.


앞으로 팀장님이 그리고 있는 청사진이 궁금합니다. 어떤 마케터, 팀장이 되고 싶으신가요?

저는 일을 끝까지 사랑하고 즐기는 마케터가 되고 싶어요. 팀장으로서의 청사진은 첫 번째로, 팀원들이 마음껏 뛰놀 수 있는 플랫폼 환경을 만들고 싶습니다. 팀원이 가지고 있는 역량이 최대한 발휘될 수 있도록 인프라 세팅을 제대로 해주고 싶어요. 두 번째는, 확실한 철학과 메시지를 줄 수 있는 팀장이에요. 불명확한 지시와 태도 만큼 같이 일하는 사람을 헷갈리게 만드는 것이 없다고 생각해요. 그렇기 때문에, 저 스스로 명확히 공부하며 트렌드와 스킬, 모두 뒤쳐지지 않으려고 합니다. 세 번째는 어필할 수 있는 팀장이에요. 팀원들이 정말 바쁘게 일하고 있는데, 내고 있는 성과와 도전이 더욱 격려 받기를 바라요. 우리만의 잔치가 아니라, 회사의 기쁨이자 자랑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이 있어요. 이러한 인터뷰 같이 저희를 알릴 수 있는 기회가 있다면 놓치지 않고 팀원이 일하는 만큼의 가치가 돋보일 수 있도록 할 계획이에요.


현재 커리어 성장으로 고군분투하고 있는 신입 마케터에게 조언을 해주실 수 있을까요?

마케터로서 ‘일잘러’가 되고 싶은 분이라면, 전공 도서를 다시 한 번 읽는 걸 추천드려요. 마케팅계에  아버지들이 참 많습니다. (피터 드러커 - 매니지먼트 / 필립코틀러 - 마케팅원리 / 세스고딘 - 보랏빛소가온다 / 잭트라우트 - 포지셔닝) 같은 마케팅 개론서들이 있어요. 대부분의 신입 사원은 학교에서 치열하게 공부하고 경험을 쌓아 왔기 때문에, 기본기가 무척 탄탄해요. 그런데, 신입 시기에는 전공 도서에서 나오는 여러 이론을 실무로 활용할 수 있는 환경에 있기 어려워 경력이 이어질수록 머릿속에서 기초 지식이 잊혀지곤 해요. 작년 겨울, 밀린 휴가를 내어 마케팅 개론서들을 읽어보니 이전에는 흐릿하게 보였던 내용이 마음 깊숙하게 들어왔죠. 지금 대입해도 무척 좋은 해법이 보이기도 했어요. 어느 정도 실무에 적응한 신입 사원이라면 백 투 베이직 관점에서 읽어보는 걸 권해드립니다. 두 번째는 영어 공부입니다. ‘일잘러’에 영어 실력까지 갖춰진다면 나를 찾는 기업의 카테고리가 훨씬 넓어질 거예요. 지금이라도 늦지 않았으니 글로벌 활동에 가능성을 열어두고 커리어를 바라보았으면 좋겠습니다. 세 번째는 이 일을 왜 하는지 항상 물음표를 가지는 것이 중요해요. 저도 이전에 놓쳤던 부분 중 하나예요. ‘열심히 하는 것’에서 나아가, 결과물을 내는 하나의 사이클을 마무리하는 데 집중해야 합니다. 당장 ‘Do It’하는 것에 몰두해 결과까지 나오는 과정을 등한시했던 것 같아요. 회사에 어떤 식으로 기여를 했고, 사람들의 반응은 무엇이 있는지 임팩트에 방점을 찍고 생각해야 해요. 그 지점에서 내 안에 있는 물음표가 중요한 역할을 해줍니다.


팀장님의 최근 웨이브 검색어가 궁금합니다. 

피의 게임을 즐겨 보고 있습니다. 정종연 PD 작품을 좋아해요.(웃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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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REDIT


박효린ㅣ원티드 콘텐츠 에디터

이용석ㅣ포토그래퍼



발행일 2021.12.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