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지션 상세
[나만의 레시피, 나만의 창작물, 크레페]
크레페는 덕질과 커미션을 사랑하는 사람들이 모여서 만든 중개 플랫폼으로, 커미션주와 신청자가 신뢰 속에서 창작의 여정을 함께하도록 안전한 환경을 제공하는 서비스입니다. 상상이 현실로 나타날 때의 기쁨, 창작이라는 고통스럽지만 즐거운 일의 접점에서 좋아하는 것이 존중 받는 공간, 그리고 이것이 유지되는 윤리를 창작합니다.
[플랫폼의 윤리, 우리의 일]
크레페는 커미션주와 신청자가 모인 플랫폼입니다. 플랫폼은 사용자들이 모이기에 성립하고 지속됨을 잊지 않으며, 그들이 시간과 애정을 쏟는 신뢰의 의미를 마음에 새겨야 합니다. 사용자들이 '좋아하는 것을 계속 좋아하는 일'에 안전함과 편리함이 얼마나 필요한지 고민하고, 그것을 플랫폼에 구체화하여 제공하는 것이 우리의 일입니다.
결국 우리의 책임은 사람들이 모이는 플랫폼이 가져야 할 윤리입니다. 그 윤리에는 커미션에 특화된 기능들을 제공하고 개선할 책임, 사용자들의 소중한 경험이 단절되지 않게 할 책임, 사용자들 사이의 갈등이 확산되기 전 규칙으로 중재하는 기반을 마련할 책임, 사용자들의 안전을 위협하는 요소를 찾고 방지할 책임, 서비스의 개선과 확장으로 더 즐겁고 기쁜 경험과 교감을 사용자들에게 선사할 책임과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 크레페를 운영중인 쿠키플레이스의 더 자세한 회사소개는 https://www.wanted.co.kr/company/39354
[크레페 비즈팀을 소개해요]
크레페 비즈팀은 크리에이터 이코노미란 말을 쓰지 않습니다. 커미션 시장이란 언어를 쓰는 것을 주저하지 않고, "(사실은 오래된 동인이란 언어, 지금의 연성이란 언어를 내부에선 더 선호하지만)서브컬쳐 역시 산업"이라는 인식이 세상에 자리잡기를 바라며, 크레페가 몸 담은 문화가 긱 이코노미나 크리에이터 이코노미와 같은 단어로 오염되지 않기 위해 노력합니다. 커미션, 상업용, 외주라는 단어가 왜 구분되어야만하고 구분되어왔는지 알고, 커미션이 그 자체로 온전한 산업의 언어를 돌려받아, 이 씬에 몸 담은 문화 당사자들이 정당한 대우를 받는 미래를 꿈꿉니다.
크레페 비즈팀은 서브컬쳐 비즈니스를 만들어갑니다. 크레페라는 제품이 어떤 지평 위에서 사람들의 선택을 받고 있는지 이해하고, 크레페를 사용하고 있거나 사용할만한 사람들은 어떻게 변해가고 있는지를 추척하며, 크레페의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해 무엇이 필요한지를 탐구하고 고민합니다. 우리 역시 덕질하는 사람이기에 좋아하는 것이 명확한 사람들에겐 싫어하는 것 역시 명확할 수 밖에 없다는 것을 늘 숙지하며, 서브컬쳐 당사자성을 소중히 품으며 확장성 있는 성장을 만들어나가는 좁지만 분명히 존재하는 길을 찾습니다.
"사람들의 덕질을 다루는 서비스는 사람들의 덕질 경험의 상한을 규정하기에, 더 좋은 덕질을 제공하기 위해서라도 계속 성장해야할 책임이 있습니다. 동시에 서브컬쳐 비즈니스가 확장성 있게 성장할 수 있는 전략을 구상한다는 크레페 비즈팀의 도전은, 분명 니치하다고 평가절하당해왔던 서브컬쳐 산업이 사실은 거대했음을 밝혀내고 그 향유자들의 행위가 가지는 정당한 가치를 인정받을 수 있도록 할 것입니다. 우리는 긱 이코노미 플랫폼이 아닌 커미션 중개 플랫폼이고, C2C 스타트업이 아닌 서브컬쳐 스타트업이며, 서브컬쳐가 그 색을 버리지 않고도 성장할 수 있다는 언어를 만들 것입니다."
by David (공동대표, 사업기획 및 운영총괄 담당)
▷ 사업으로서의 크레페, 산업으로서의 커미션과 서브컬쳐에 대한 이야기는...
• 5,000억 '커미션' 시장, 10% 중개 수수료로 성장하는 크레페(CREPE) - https://thisisgame.com/webzine/special/nboard/5/?n=197777
• 10대·20대 여성은 왜 커미션을 할까? 2차 창작은 왜 중요할까? - https://thisisgame.com/webzine/special/nboard/5/?n=197847
• 中은 미호요·빌리빌리 투자하는 커미션… 이들이 지키는 '덕질의 고향' - https://thisisgame.com/webzine/special/nboard/5/?n=197865
크레페 사업 전략 매니저(Business Strategy Manager)는 인하우스 시장 분석 및 전략 기획 포지션입니다. 자신이 잘 사용하기 위해서라도 더 좋은 제품을 만드는 것에 몰입하는 제품팀은, 어떻게 만들어나가냐는 제품 전략을 보다 더 현실에 부합하는 시장분석으로부터 도출하여 강한 핍진성을 얻을 때, 분명 더 사랑받는 제품을 만들 수 있습니다. 크레페의 제품팀은 출근해서는 크레페를 만들고, 퇴근해서는 크레페에서 커미션을 받거나 신청하는 사람들입니다. 그들이 크레페를 만들어나가는 서사가 보다 더 탄탄한 세계관, 즉 논리적인 시장분석으로부터 핍진성을 얻고 개연성을 갖춰나갈 수 있도록 돕는 것이 크레페 사업 전략 매니저입니다. CEO의 직속 조직으로, 사업 기획 및 운영 총괄을 담당하고 있는 공동대표와 함께 직접 일하며 시장을 분석하고 사업 전략을 수립하며 다른 팀에게 공유합니다.
• 커미션 시장 및 서브컬쳐 산업의 크기와 성장률을 정량/정성적으로 분석하기 위한 방법론과 프레임워크를 개발 및 개선하고, 이에 따라 주기적으로 분석하여 내부 구성원들에게 공유해요.
• 글로벌 유사 및 유관 서비스들을 분석하고 동향을 파악하여, 크레페가 구현할 수 있는 경험과 밸류체인과 창작 생태계를 도출하고 내부 구성원들에게 공유해요.
• 시장/산업 분석과 유관 서비스 동향 분석을 잘 공유할 수 있는 방법론을 구성원들과 함께 고민하고 개선하고 실행해요.
• 국내외의 커미션 시장이 크레페로 잘 흡수될 방법을 고민하고, 커미션 시장과 크레페의 성장률이 페어링 될 수 있는 구도를 디자인하며, 크레페 사업 전략을 수립해요.
• 커미션 시장의 높은 성장률을 크레페가 직접 만들어낼 수 있도록, 더 많은 사람들이 커미션을 더욱 편하게 접하고 쉽게 경험해보는 전략을 수립해요.
• 시장 분석부터 사업 전략까지 생산한 지식을 언어화 된 형태의 사업계획서 등으로 작성하여 전파력이 높은 형태의 정보 생산에 집중해요.
• CEO의 주주 및 투자자 커뮤니케이션과 내부 의사결정을 사업 전략 관점에서 보조하여 시장 현황으로부터의 핍진성을 확보해요.
• 시장분석 및 사업/경영 전략 직무에서 3년 이상 혹은 그에 준하는 실무 경험이 있으신 분
• 높은 수준의 논리적・전략적 사고를 바탕으로 사업/경영 전략 프레임워크를 훈련받아 체화하신 분
• 정량적 정성적 시장 분석을 위하여 적합한 내외부 데스크 및 필드 리서치를 제안하고 실행하실 수 있는 분
• 내외부 데스크 및 필드 리서치 결과로부터 구조화된 실행 방안과 전략을 도출하는 경험을 보유하신 분
• 논리적이고 구조적인 글쓰기 및 말하기를 통해 지식의 언어화를 위한 적합한 역량을 보유하신 분
• 원활한 영어 사용이 가능하고 영어 기반의 아티클을 리서치할 수 있는 역량을 보유하신 분
크레페는 덕질과 커미션을 사랑하는 사람들이 모여서 만든 중개 플랫폼으로, 커미션주와 신청자가 신뢰 속에서 창작의 여정을 함께하도록 안전한 환경을 제공하는 서비스입니다. 상상이 현실로 나타날 때의 기쁨, 창작이라는 고통스럽지만 즐거운 일의 접점에서 좋아하는 것이 존중 받는 공간, 그리고 이것이 유지되는 윤리를 창작합니다.
[플랫폼의 윤리, 우리의 일]
크레페는 커미션주와 신청자가 모인 플랫폼입니다. 플랫폼은 사용자들이 모이기에 성립하고 지속됨을 잊지 않으며, 그들이 시간과 애정을 쏟는 신뢰의 의미를 마음에 새겨야 합니다. 사용자들이 '좋아하는 것을 계속 좋아하는 일'에 안전함과 편리함이 얼마나 필요한지 고민하고, 그것을 플랫폼에 구체화하여 제공하는 것이 우리의 일입니다.
결국 우리의 책임은 사람들이 모이는 플랫폼이 가져야 할 윤리입니다. 그 윤리에는 커미션에 특화된 기능들을 제공하고 개선할 책임, 사용자들의 소중한 경험이 단절되지 않게 할 책임, 사용자들 사이의 갈등이 확산되기 전 규칙으로 중재하는 기반을 마련할 책임, 사용자들의 안전을 위협하는 요소를 찾고 방지할 책임, 서비스의 개선과 확장으로 더 즐겁고 기쁜 경험과 교감을 사용자들에게 선사할 책임과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 크레페를 운영중인 쿠키플레이스의 더 자세한 회사소개는 https://www.wanted.co.kr/company/39354
[크레페 비즈팀을 소개해요]
크레페 비즈팀은 크리에이터 이코노미란 말을 쓰지 않습니다. 커미션 시장이란 언어를 쓰는 것을 주저하지 않고, "(사실은 오래된 동인이란 언어, 지금의 연성이란 언어를 내부에선 더 선호하지만)서브컬쳐 역시 산업"이라는 인식이 세상에 자리잡기를 바라며, 크레페가 몸 담은 문화가 긱 이코노미나 크리에이터 이코노미와 같은 단어로 오염되지 않기 위해 노력합니다. 커미션, 상업용, 외주라는 단어가 왜 구분되어야만하고 구분되어왔는지 알고, 커미션이 그 자체로 온전한 산업의 언어를 돌려받아, 이 씬에 몸 담은 문화 당사자들이 정당한 대우를 받는 미래를 꿈꿉니다.
크레페 비즈팀은 서브컬쳐 비즈니스를 만들어갑니다. 크레페라는 제품이 어떤 지평 위에서 사람들의 선택을 받고 있는지 이해하고, 크레페를 사용하고 있거나 사용할만한 사람들은 어떻게 변해가고 있는지를 추척하며, 크레페의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해 무엇이 필요한지를 탐구하고 고민합니다. 우리 역시 덕질하는 사람이기에 좋아하는 것이 명확한 사람들에겐 싫어하는 것 역시 명확할 수 밖에 없다는 것을 늘 숙지하며, 서브컬쳐 당사자성을 소중히 품으며 확장성 있는 성장을 만들어나가는 좁지만 분명히 존재하는 길을 찾습니다.
"사람들의 덕질을 다루는 서비스는 사람들의 덕질 경험의 상한을 규정하기에, 더 좋은 덕질을 제공하기 위해서라도 계속 성장해야할 책임이 있습니다. 동시에 서브컬쳐 비즈니스가 확장성 있게 성장할 수 있는 전략을 구상한다는 크레페 비즈팀의 도전은, 분명 니치하다고 평가절하당해왔던 서브컬쳐 산업이 사실은 거대했음을 밝혀내고 그 향유자들의 행위가 가지는 정당한 가치를 인정받을 수 있도록 할 것입니다. 우리는 긱 이코노미 플랫폼이 아닌 커미션 중개 플랫폼이고, C2C 스타트업이 아닌 서브컬쳐 스타트업이며, 서브컬쳐가 그 색을 버리지 않고도 성장할 수 있다는 언어를 만들 것입니다."
by David (공동대표, 사업기획 및 운영총괄 담당)
▷ 사업으로서의 크레페, 산업으로서의 커미션과 서브컬쳐에 대한 이야기는...
• 5,000억 '커미션' 시장, 10% 중개 수수료로 성장하는 크레페(CREPE) - https://thisisgame.com/webzine/special/nboard/5/?n=197777
• 10대·20대 여성은 왜 커미션을 할까? 2차 창작은 왜 중요할까? - https://thisisgame.com/webzine/special/nboard/5/?n=197847
• 中은 미호요·빌리빌리 투자하는 커미션… 이들이 지키는 '덕질의 고향' - https://thisisgame.com/webzine/special/nboard/5/?n=197865
주요업무
[크레페의 사업 전략 매니저로서 이런 일을 해요]크레페 사업 전략 매니저(Business Strategy Manager)는 인하우스 시장 분석 및 전략 기획 포지션입니다. 자신이 잘 사용하기 위해서라도 더 좋은 제품을 만드는 것에 몰입하는 제품팀은, 어떻게 만들어나가냐는 제품 전략을 보다 더 현실에 부합하는 시장분석으로부터 도출하여 강한 핍진성을 얻을 때, 분명 더 사랑받는 제품을 만들 수 있습니다. 크레페의 제품팀은 출근해서는 크레페를 만들고, 퇴근해서는 크레페에서 커미션을 받거나 신청하는 사람들입니다. 그들이 크레페를 만들어나가는 서사가 보다 더 탄탄한 세계관, 즉 논리적인 시장분석으로부터 핍진성을 얻고 개연성을 갖춰나갈 수 있도록 돕는 것이 크레페 사업 전략 매니저입니다. CEO의 직속 조직으로, 사업 기획 및 운영 총괄을 담당하고 있는 공동대표와 함께 직접 일하며 시장을 분석하고 사업 전략을 수립하며 다른 팀에게 공유합니다.
• 커미션 시장 및 서브컬쳐 산업의 크기와 성장률을 정량/정성적으로 분석하기 위한 방법론과 프레임워크를 개발 및 개선하고, 이에 따라 주기적으로 분석하여 내부 구성원들에게 공유해요.
• 글로벌 유사 및 유관 서비스들을 분석하고 동향을 파악하여, 크레페가 구현할 수 있는 경험과 밸류체인과 창작 생태계를 도출하고 내부 구성원들에게 공유해요.
• 시장/산업 분석과 유관 서비스 동향 분석을 잘 공유할 수 있는 방법론을 구성원들과 함께 고민하고 개선하고 실행해요.
• 국내외의 커미션 시장이 크레페로 잘 흡수될 방법을 고민하고, 커미션 시장과 크레페의 성장률이 페어링 될 수 있는 구도를 디자인하며, 크레페 사업 전략을 수립해요.
• 커미션 시장의 높은 성장률을 크레페가 직접 만들어낼 수 있도록, 더 많은 사람들이 커미션을 더욱 편하게 접하고 쉽게 경험해보는 전략을 수립해요.
• 시장 분석부터 사업 전략까지 생산한 지식을 언어화 된 형태의 사업계획서 등으로 작성하여 전파력이 높은 형태의 정보 생산에 집중해요.
• CEO의 주주 및 투자자 커뮤니케이션과 내부 의사결정을 사업 전략 관점에서 보조하여 시장 현황으로부터의 핍진성을 확보해요.
자격요건
[이런 분을 찾고 있어요]• 시장분석 및 사업/경영 전략 직무에서 3년 이상 혹은 그에 준하는 실무 경험이 있으신 분
• 높은 수준의 논리적・전략적 사고를 바탕으로 사업/경영 전략 프레임워크를 훈련받아 체화하신 분
• 정량적 정성적 시장 분석을 위하여 적합한 내외부 데스크 및 필드 리서치를 제안하고 실행하실 수 있는 분
• 내외부 데스크 및 필드 리서치 결과로부터 구조화된 실행 방안과 전략을 도출하는 경험을 보유하신 분
• 논리적이고 구조적인 글쓰기 및 말하기를 통해 지식의 언어화를 위한 적합한 역량을 보유하신 분
• 원활한 영어 사용이 가능하고 영어 기반의 아티클을 리서치할 수 있는 역량을 보유하신 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