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 Partnernship with Global Class

글로벌 확장 이니셔티브는 누가 주도해야 하나요?

일자

상시

주최자

Global Class
유형
아티클
태그

인터프리너 (INTERpreneur): 성공적인 글로벌 성장의 핵심 

본 아티클은 Global Class와 함께 하는 글로벌 진출을 준비하는 기업/C레벨을 위한 가이드 아티클 제3화입니다. Global Class 공동 저자 Klaus Wehage와 함께 하는 원티드 C포럼에 초대합니다
신청 링크
---------------------------------
"인터프리너"를 검색하면 구글에서 "기업가"(entrepreneur)를 검색하려고 했는지 묻습니다. 하지만 사실 오타가 아닙니다. '인터프리너'라는 단어는 저희 책 '글로벌 클래스'의 해외 진출 및 글로벌 확장에 대한 연구를 바탕으로 만든 새로운 용어입니다. 인터프리너는 조직이 채용해야 하는 인재 유형이며, 많은 기업의 글로벌 성공의 촉매제 역할을 합니다.

인터프리너는 인터내셔널이라는 단어의 '인터'(inter)와 기업가라는 '프레너'(preneur)의 합성어로 오늘날 필요한 비즈니스 혁신가들의 사고방식을 떠올리게 하고자 합니다. 인터프리너는 "문화를 해석하는 글로벌 마인드, 창의적인 솔루션으로 장애물을 극복하는 민첩한 사고방식, 비전을 세우고 이를 세상에 알리기 위해 지속적인 지원과 동의를 이끌어내는 기업 마인드를 갖춘 사람"으로 정의됩니다.

인터프리너 채용이 필수적인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인터프리너의 이점

인터프리너는 성공적인 비즈니스 모델을 글로벌 시장으로 전환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고 있으며, 이는 국제적 규모를 달성하는 데 핵심적인 역할을 합니다. 인터프리터는 글로벌 비즈니스 기회를 인식하고, 국제적 확장을 위해 팀을 결집하며, 조직이 글로벌 수준의 사고방식을 채택하고 유지하는 데 기여합니다. 이를 달성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확장의 복잡한 과정을 긍정적으로 받아들이고, ROI를 전달하며, 필수적인 예산 아이템들을 파악하면서 동의를 얻습니다.
  • 경청과 학습에 매우 효율적인
  • 자신의 역량에만 맞춰 지식과 인맥을 넓히는데 제한하지 않고 다양하게 넓은 영역을 커버하며 원활히 적응하는 사고 방식을 가짐
  • 사고와 경험의 다양성을 포용하여 새로운 아이디어와 혁신의 원동력이 제공합니다.

인터프리너는 점점 더 글로벌화되고 분산된 업무 환경에서 활동하는 오늘날의 혁신가들의 진화된 인재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인터프리너를 어디서 찾을 수 있을까요?

글로벌 마인드를 가진 전문가 커뮤니티가 단절되고 전 세계에 흩어져 있기 때문에 인터프리너를 찾기가 어려울 수 있습니다. 세분화되고 더군더나 코로나 이후 온라인상으로 진행되는 근무가 빠르게 도입됨에 따라 글로벌 사고방식을 가진 인터프리너의 수요가 증가할 것입니다.

인터프리너는 어떻게 찾을 수 있을까요?

예비 직원을 인터뷰할 때는 문화적 인식(또는 '문화적 EQ'라고 부르는)과 새로운 문화 환경을 탐색할 수 있는 능력을 보여줄 수 있는 질문을 하세요.

또한 이미 회사 내에 있는 인재를 찾아 인재 파이프라인 개발에서 기업가적 사고방식을 개발하기 시작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Amazon과 Shopify는 이제 고위급 리더의 승진 및 인재 파이프라인 구축에 관한 대화에서 국제 경험을 필수 요소로 포함하고 있습니다.

인터프리너의 특징

인터프리너의 사고방식에는 자신이 누구인지 잘 파악하고, 다른 사람을 이끌고 상호 작용하는 방식의 기초를 형성하는 특정 태도, 신념 및 기대치를 갖는 것을 포함합니다. 이러한 사고방식의 중요성을 더욱 강조하기 위해 아래 비주얼을 제작했습니다.
무료 다운로드: 인터프리너 마인드셋 프레임워크를 (영문)

세 가지 사고방식의 조합은 피라미드로 표현됩니다.

1. 가장 밑바닥에 있는 애자일(Entrepreneurial) 마인드셋은 "회복탄력성과 창의적인 솔루션으로 장애물을 극복하는 능력"으로 정의됩니다.

2. 그 위에 "일을 완수하기 위해 지속적인 지원과 동의를 얻을 수 있는 능력"으로 정의되는 회사(Intrapreneurial) 마인드가 올라가 있습니다.

3. 마지막으로 정점에는 문화적 마인드(Cultural mindset)가 있으며, 이 마인드는 다른 두 마인드를 모두 포용하는, 두 마인드를 토대로 존재합니다.

문화적 마인드는 문화적 의식, 문화적 호기심, 문화적 감수성, 문화적 EQ의 조합으로, 문화적 지능과 감성 지능이 만나 다른 문화를 이해하고 공감할 수 있는 능력을 부여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문화적 사고방식은 새로운 시장에서 비즈니스를 현지화하는 데 필요한 이해와 공감 능력을 개발할 수 있기 때문에 글로벌 클래스 기업이 글로벌 확장을 위해 핵심이라 생각하는 요소입니다. 이 세 가지 사고방식을 합쳐서 "interpreneurial" 사고방식이라고 합니다.

요약하자면, 인터프리너는 자신 또는 다른 사람의 비전을 가지고 이를 세상에 실현합니다. 이제 인터프리너의 중요성과 그들이 가진 자질을 이해했으니, 인터프리너를 고용하거나 식별한 다음 단계는 성공에 필요한 신뢰, 자유, 리소스를 제공하여 권한을 부여하는 것입니다.

------------------------------------------------------------------------------
✍ 글로벌 진출을 준비하는 기업/C레벨를 위한 가이드 
  • 제1화 | 글로벌 성장을 위해 조직을 준비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글로벌 준비도 점수(Global Readiness Score, GRS)란 무엇인가요? (국문/영문 링크로 이동하기)   
  • 제2화 | 어느 해외 시장에 먼저 진출해야 될까요? Global Growth Opportunity Matrix로 진출도 측정하기 (국문/영문)